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소속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이 KT가 의도적이고 조직적으로 소방청의 화재원인 조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KT아현국사 화재 관련 청문회에서 "소방청이 제출한 ‘KT통신구 화재 조사경과 일지’에서 자료제출을 물론 직원 면담 조사에 대해서도 KT 본사차원에서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윤영재 소방청 소방령(오른쪽). / 류은주 기자
윤영재 소방청 소방령(오른쪽). / 류은주 기자
박 의원실이 입수한 소방청 일지에는 서대문지사 CM팀 차장이 ‘제출 자료는 본사를 통해 검토 중’이라고 답변한 사실과 CM팀장 면담조사 일정을 잡는 것조차도 ‘본사에서 승인이 떨어져야 한다’고 답변했음을 적시하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화재원인 조사를 위한 자료제출과 면담일정이 서대문지사보다 더 높은 부서에서 관리한다는 확실한 근거라는 것이다.

또 일지에는 소방청이 요청한 자료요청에 전기적 장치와 전혀 관련이 없는 ‘홍보 관리부서와 상의하도록 안내했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소방청은 결국 2019년 1월 18일 기기제원 및 내부 구성도는 물품의 재원을 확인하기 위해 참고해야 하는 자료를 받지 못했고, 전력케이블의 부하용도 전기배선 자료확인도 안 된 사실을 기록한 채, 현장 조사를 마쳤다.

이 같은 조사 방해 의혹을 인정하냐는 노웅래 의원장의 질문에 윤영재 소방청 소방령은 "자료가 오지 않아 일부분은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