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도 알렉사 같은 음성 AI비서 만든다

입력 2019.04.18 11:48

페이스북이 아마존 인공지능(AI) 비서 알렉사와 유사한 음성 비서 서비스를 개발한다.

17일(현지시각) 미국 경제방송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지난해 초부터 음성 비서 서비스를 개발해왔다.

페이스북이 AI 스피커 공급망 판매업체와 접촉하고 있어 조만간 페이스북 음성 비서가 공개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재 아이라 스나디어 AR·VR 및 페이스북 어시스턴트 총괄이 음성 비서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다.

페이스북 음성 비서는 스마트 스피커 ‘포털'과 오큘러스 등과 연동할 전망이다. 지난해 11월 페이스북은 화상채팅이 가능한 스마트 스피커 ‘포털'을 내놓았다. 현재 포털에는 아마존 AI 비서 알렉사가 탑재돼있다.

또한 음성비서로 페이스북 메신저 내 여러 기능을 음성으로 쉽게 활용할 수도 있다. 페이스북은 메신저 내 AI로 챗봇과 뉴스 알림, 모바일 게임 등을 활용하는 실험도 진행 중이다.

다만 아마존과 구글 등이 스마트 스피커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페이스북이 영향력을 확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아마존과 구글은 지난해 미국 스마트스피커 시장을 각각 67%와 30% 점유하고 있다.

페이스북 측은 "포털을 포함해 AR과 VR 제품에서 작동할 음성 및 AI 보조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