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도시 선정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국토교통부는 4월초 1차 후보지로 수원·인천·대전·광주·전주·창원·안양·부천·제주·안산 등 10개 도시를 선정했고, 30일 프레젠테이션 후 최종 6곳을 선정한다. 선정 도시는 2019년 사업비로 각각 15억원씩을 받아 스마트시티 사업을 펼친다. 2020년에는 6곳 중 1~2곳을 선정해 200억원을 지원한다. 지자체가 정부 예산으로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 솔루션 서비스를 확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셈이다. IT조선은 스마트시티 챌린지 최종 후보로 선정된 10개 도시의 주요 전략과 차별화 포인트 등을 분석했다. <편집자주>

경남 창원시가 마산해양신도시를 거점으로 한 스마트시티 조성에 총력을 기울인다.

창원시는 기초지방자치단체지만 인구가 100만명이 넘는 광역시급 대도시다. 창원국가산업단지 덕분이다.

하지만 최근 제조업 침체와 함께 인구감소 위기에 처했다. 2019년 1분기에만 2500명이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시는 스마트시티 조성과 함께 창원국가산단을 스마트 산업단지로 탈바꿈한다.

. / 창원시 제공
. / 창원시 제공
창원시는 4일 LG CNS와 지속발전 가능한 스마트 시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하기 위함이다. 창원시는 LG CNS와 이번 공동 참여를 시작으로 마산 해양신도시 스마트 시티, 산업단지 및 기업 지원 등 스마트 기술을 이용한 각종 사업에서 포괄적 협력을 진행한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미국에서 2016년에 진행한 ‘챌린지 사업’에 착안해 도입한 경쟁방식의 공모 사업이다. 2019년 90억원의 정부 예산을 활용해 총 6개 사업을 선정한다. 1차로 10개의 지자체를 선정했으며, 30일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거쳐 5월 초쯤 최종 선정한다.

창원시는 3월 국가 공모사업 유치를 연이어 성공한 전력이 있다. 국토교통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국가공모사업에 선정됐다.

국가공모사업을 신청한 부산·울산·경남 지자체 중 유일하게 선정된 창원시는 국토교통부로부터 6억원을 지원받는다. 창원시는 119종합상황실, 재난종합상황실, 경남지방경찰청 112종합상황실 등의 개별 정보시스템과 CCTV 관제센터를 연계해 시민 5대 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안전망 구축하고 도시 관제를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도시 기반을 마련했다.

창원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2019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에 응모해 ‘창원시 스마트 도시’ 첨단서비스 발굴을 위한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국·공유지 모니터링’ 구축 사업에도 최종 선정됐다.

창원시는 ICT기술을 융합한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과 빅데이터 기반의 학습을 통한 시스템이 지방자치단체가 가지고 있는 국공유지를 포함한 5대 실태조사(국유지·토지특성·주택특성·용도지역지구·도로현황실태) 비용의 중복투자를 방지함과 동시에 세원 확보에 나선다.

국공유지를 포함한 토지관련 행정에 있어 업무적 편익은 물론 토지수요 변화에 따른 미래 예측으로 국민 편익과 함께 국민들이 국공유지를 활용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모델 발굴에 이르기까지 정량적 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봤다.

창원시는 2018년 스마트도시 조성을 추진하기 위해 16개 부서 56명으로 구성된 스마트시티 추진단을 구성했다.

스마트시티 TF 관계자는 "창원시는 1980년대 기계산업의 메카이자 경남 최대 산업도시로 비약적 성장을 이뤘지만, 최근 제조업의 위기를 맞고 산업단지 낙후화 등의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도시 챌린지에 공모했다"며 "단순한 예산 투입 사업 형태가 아닌 친환경 에너지 모델, 시·시민·지역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 등 새로운 혁신 성장 모델을 만들어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