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도시 선정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국토교통부는 4월초 1차 후보지로 수원·인천·대전·광주·전주·창원·안양·부천·제주·안산 등 10개 도시를 선정했고, 30일 프레젠테이션 후 최종 6곳을 선정한다. 선정 도시는 2019년 사업비로 각각 15억원씩을 받아 스마트시티 사업을 펼친다. 2020년에는 6곳 중 1~2곳을 선정해 200억원을 지원한다. 지자체가 정부 예산으로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 솔루션 서비스를 확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셈이다. IT조선은 스마트시티 챌린지 최종 후보로 선정된 10개 도시의 주요 전략과 차별화 포인트 등을 분석했다. <편집자주>

광주광역시(이하 광주시)가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을 강점으로 전국 2개 지자체만 선정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에 도전한다. 광주시는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을 통해 시민이 좀더 쉽게 데이터를 공유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함께 인공지능 기술 중심 스마트 시티로 발전하는 토대가 될 것을 희망한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도시에 상존하는 교통, 환경, 안전 등의 문제를 스마트시티 기술로 해결하면서 민간과 공공이함께 투자해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수익모델을 만들 수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광주시는 19일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 서류심사를 통과했다. 6개 자치단체가 선정되는 최종 심사를 통과하면 국토부로부터 15억원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 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 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시장은 2월 광주시의회 임시회를 통해 "광주는 군공항을 이전하면 250만평 부지에 스마트시티나 국제테마도시를 건설해 재도약할 수 있다"며 "전남은 110만평 완충지를 통한 소득과 인구 증가, 각종 국책사업 등을 통해 획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29일 광주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2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 빅데이터 허브사업’ 설명회를 개최한 데 이어 제안서를 제출한 6개 시·도에 대해 사업의 타당성 및 수행계획 적절성 등을 심사하고 광주를 포함한 2개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

광주시가 제안한 사업은 교통안전을 중심으로 7대 안전지수에 대한 빅데이터 허브플랫폼 구축사업이다. 특히 교통, 화재, 범죄, 자살, 감염병, 자연재해, 생활안전 등 7대 안전지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저장·분석해 활용하고 시민에게도 개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이 담겼다.

광주시는 공모사업 선정 후 12월까지 산하기관, 자치구, 공사·공단 등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에 따라 과학적·객관적인 의사결정 및 예측 가능한 정책 판단 등 시정 패러다임이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는 또 '인공지능(AI)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사업'에 10년간 1조원을 투입해 광주를 인공지능산업의 메카로 만들 계획이다. 또 군 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조기 발표 등 군 공항 이전에 속도를 내고 종전부지는 국제테마파크 등 스마트시티로 조성될 수 있도록 개발 로드맵을 준비한다.

광주시 한 관계자는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을 근간으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선정돼 광주가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