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트크라이슬러(FCA)가 프랑스 르노에 합병을 제안한 가운데 이탈리아 정부가 지분 투자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자동차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27일(현지시각)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FCA가 르노에 합병을 통한 신설법인 설립을 제안했다. 지분 비율은 양사 50:50으로 동일하다. 광범위한 기술 및 규제 변화에 따른 비용을 해결하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이날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부총리는 이탈리아 산업에서 자동차 부문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정부가 양사 합병 시 지분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살비니 부총리가 이끄는 극우정당 ‘동맹'도 국익 보호를 위해 정부가 신설 법인의 지분을 보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살비니 부총리는 "자동차 산업이 국가 경제성장의 근간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FCA와 르노의 신설 합병 법인에 대한 지분 참여는) 전적으로 우리의 의무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들의 주장은 르노의 대주주가 프랑스 정부라는 점을 의식한 것이다. 프랑스 정부는 르노의 주식 15%를 보유하고 있다. FCA와 르노가 동일 비율로 합병할 경우 프랑스 정부의 지분은 7.5%로 희석된다. 이탈리아 정부는 프랑스 정부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 적어도 동일한 지분을 보유해야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FCA와 르노의 합병이 성사되면 기업가치 350억달러(한화 약 42조원), 연 생산대수 870만대 이상의 거대 자동차 기업이 탄생하게 된다. 일본 도요타, 독일 폭스바겐에 이어 세계 3위 규모다. FCA 및 르노와 직접 경쟁하던 미국 GM과 프랑스 PSA를 압도한다.

르노는 합병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도 즉답은 피하는 모습이다. 이날 르노 이사회 임원들은 비공식 회의를 통해 합병 협상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들은 합병을 추진하기 전 FCA와 구속력 없는 계약을 체결할지 여부를 결정, 다음주에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기존 동맹관계, 르노 최대 주주인 프랑스 정부의 역할, 정치인들과 노동자들의 잠재적 반대 등을 경고했다. 아른트 엘링호스트 에버코어 ISI 애널리스트는 "자동차 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합병건"이라며 "쉽지 않은 작업이겠지만 양사의 상승(시너지) 효과에 대해 시장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