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내 접속이 차단된 것으로 알려진 네이버 서비스 접속이 다시 복구돼 배경에 관심이 모인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베이징과 상하이 등 중국 내 주요 도시에서 차단됐던 네이버 뉴스와 사전, 검색 등 일부 서비스가 접속 가능해졌다.

./ 네이버 메인 화면 갈무리
./ 네이버 메인 화면 갈무리
업계에서는 앞서 지난 14일부터 중국 주요 도시에서 네이버와 다음 포털 접속이 차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텐안먼 민주화 운동 30주년을 맞아 인터넷 통제에 나선 결과라고 보고 있다.

아직 다음 카페와 블로그 접속은 여전히 막혀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소셜커머스 쿠팡도 중국 현지에서 현재 접속 차단됐다고 전해졌다.

잇따른 네이버와 다음 등 한국 포털 사이트 접속 오류가 중국 당국 차원에서 내린 조치에 따른 것인지는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다. 정확하게 중국 당국이 밝히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네이버 측도 "어느 지역에서 접속 차단됐다가 복구됐는지 확인할 수 없다"고 전했다.

다만 정부 차원에서는 베이징과 상하이 등 중국 주요 도시에서 네이버와 다음 등 접속이 차단된 상황을 인지했다.

과기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외교부와 주중대사관 등을 통해 중국 당국에 우리 입장을 전달했다"면서도 "네이버 접속이 해제된 이후에도 특별히 중국 당국으로부터 답변을 받은 것은 없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