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아시아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중국 대표 혁신도시 선전에서 가장 주목받는 창업 액셀러레이터 잉단(IngDan) 한국법인을 유치하고 중국 스타트업 보육기관인 대공방과 데모데이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잉단은 린드먼아시아 인베스트먼트와 합작회사인 잉단-린드먼을 국내에 설립하고 6월 21일 개소식을 갖는다.

잉단-린드먼은 서울창업허브에 사무실을 두고 글로벌 역량을 갖춘 우수한 서울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이들이 중국 등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중국 전문가들을 초청해 국내 창업자 대상 창업포럼을 개최하고, ‘중국의 창업 플랫폼 성공 모델’을 국내로 확장하는 등 국제적인 교류와 협력 체계 구축에 앞장선다.

서울시는 또 28일에는 중국 선전시에 자리한 국가공인 스타트업 보육기관인 ‘대공방’과 서울창업허브에서 제조업 데모데이를 공동 개최한다. 국내 제조업 스타트업 투자유치와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데모데이 당일에는 115개 기업 중 경쟁을 통해 선정된 20여개 기업의 프리젠테이션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사업화 가능성을 집중 심사하고 10~15개 기업을 선정해 최대 3000만원의 제품 양산 비용을 제공한다.

또 서울창업허브와 대공방은 최종 선정된 기업 중 7개에 대해 오는 7~8월에 중국 선전 현지에서 ‘시제품제작 - 양산 – 글로벌 시장 진출’까지 이어지는 원스톱 토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지난 1월 선전 방문과 4월 광둥성 대표단 면담 이후 서울에서 ‘잉단-린드먼’ 법인이 설립되는 등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며, "잉단·대공방 등 세계적인 기관들과 협력을 확대하여 경쟁력 있는 서울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