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국민 고지·안내문 전자화 시범 사업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민방위 교육훈련 통지서 등을 우편물로 보내지 않는 방안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5일 ‘대국민 고지·안내문 전자화 시범사업'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19년 초 규제 샌드박스 1호 안건 중 하나였던 행정·공공기관이 공인전자문서 중계자를 통해 원활하게 모바일 전자고지를 실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번 사업은 공공 부문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시행된다. 과기정통부는 1월부터 5월까지 공모를 진행하고 총 7개 과제를 선정했다. 선정된 사업(기관명)은 국세 안내문(국세청), 민방위 교육훈련통지서(서울시), 건강검진 결과(대한산업보건협회) 등이 있다.

선정된 수행기관은 사업비 일부를 지원받는다. 과기정통부는 총 사업비 50% 이내에서 과제당 최대 2억원을 지원한다. 지원받은 금액을 바탕으로 수행기관은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상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제도 기반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을 구축한다.

과기정통부는 부정확한 주소, 거소지 불명으로 인한 오발송 문제를 개선하고 1인 가구의 수령 편의 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과기정통부 한 관계자는 "점차 (모바일 고지에)관심을 두는 지자체나 기관들이 늘고 있다"며 "이번 사업 과제 선정도 2대1 수준의 경쟁률을 보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