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숙 유니티 대표 "게임 넘어 모든 산업 분야로 발 넓히고 있다"

입력 2019.07.11 12:53

게임엔진 개발사 유니티가 영화·애니메이션 등 미디어·엔터테인먼트는 물론 자동차 산업으로까지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유니티 코리아는 11일 서울 강남구 강남N타워에 위치한 새로운 본사 사무실에서 ‘오픈 하우스’ 행사를 열고 유니티 엔진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행사에서는 영화·애니메이션에서 유니티 엔진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M&E’ 세션, 자동차 분야에서의 유니티 엔진 활용 사례를 담은 ‘자동차’ 세션 등이 열렸다.

행사에는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 송민석 코어 세일즈 본부장, 김범주 에반젤리즘 본부장, 오지현 에반젤리즘 팀장, 오주용 오토비즈 팀장 등이 참석했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 / 김형원 기자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전 세계 650만명 이상의 개발자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글로벌 모바일게임 톱(Top) 1000개 중 45% 이상이 유니티를 이용해 제작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구글 플레이 최고 수익 순위 상위 50개 중 유니티로 만들어진 게임 비율은 56%에 달하고, 상위 100개 게임 중에서는 64%가 유니티로 만들어질 정도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건축, 건설, 엔지니어링,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니티 엔진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유니티는 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로 발을 넓히고 있다"라고 밝혔다.

오지현 유니티 코리아 에반젤리즘 팀장은 유니티 최신 버전인 ‘Unity 2019’엔진에 추가될 신기능들과 관련 데모를 소개했다.

최신 버전 핵심 기능은 하이엔드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는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igh-Definition Render Pipeline)’, 차세대 게임기의 핵심 그래픽 기능으로 주목받고 있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스마트폰 등 낮은 성능의 기기에서도 최적의 그래픽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돕는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Lightweight Render Pipeline)’, 영화같은 시각 효과 구현을 위한 ‘비주얼 이펙트그래프(Visual Effect Graph)’등이 소개됐다.

◇ 영화·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이미 유니티를 사용

유니티 코리아에 따르면 유니티 엔진은 이미 영화·애니메이션 제작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17일 국내 개봉되는 디즈니 영화 ‘라이온 킹'에서는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가상의 세트를 꾸미고 배우 목소리 연기에 맞춰 캐릭터 움직임을 동기화 시키는 등의 작업에 활용됐다.

디즈니 TV애니메이션 ‘베이맥스 드림즈'도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콘텐츠가 제작됐다. 유니티는 베이맥스 애니메이션으로 기술공학 에미상을 수상했다. 2018년 열린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는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만든 3D 애니메이션 ‘셔먼'이 출품됐다.

왼쪽부터 김범주 유니티 코리아 에반젤리즘 본부장김범주 , 오지현 에반젤리즘 팀장,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 송민석 코어 세일즈 본부장, 오주용 오토비즈 팀장. / 김형원 기자
김범주 유니티 코리아 에반젤리즘 본부장은 "기존 영상 제작 현장에서는 카메라·사운드·애니메이트 분야별로 따로따로 만들어진 소재를 체크해야 되지만, 유니티 엔진을 이용하면 모든 과정을 한번에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어 콘텐츠 제작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정글북 제작에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가상 프로덕션 사례에 대해 "배우들이 아무것도 없는 공간에서 연기하는 것이 아닌 실시간으로 합성되는 영상을 보면서 연기를 펼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

오주용 유니티 코리아 오토비즈 팀장은 자동차 디자인부터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세일즈, 마케팅, 서비스, 직원들의 트레이닝에까지 폭 넓은 자동차 산업분야에서 유니티 엔진이 활용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오 팀장은 "폭스바겐, 아우디, BMW 등 유명 자동차 제작사는 이미 유니티를 적용해 진행한 실제 사례가 있으며, 중국 바이톤도 자동차 개발에 유니티 엔진의 시뮬레이터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폭스바겐의 경우 수개월이 걸리던 차체 디자인 확인 작업 기간을 유니티 엔진을 대폭 줄였다. 아우디 역시 VR과 융합된 유니티 엔진을 이용해 컨셉 자동차 디자인을 단기간에 마무리했다.

유니티 코리아는 국내 자동차 업계와도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오 팀장은 "10월 열리는 산업 활용 사례 발표를 통해 국내 자동차 업계 협업 내용을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