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영래의 미래 의학] 개인별 특성에 따른 의료 모델이 필요한 세상

  • 문영래 정형외과 병원장
    입력 2019.07.12 15:22

    국제적으로 근골격계 분야에서 차세대 3차원 실감형 영상기술 개발이 최고의 관심사이다. 이 기술이 주목받는 이유는 환자에게 양질의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의사에게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정확한 진료 및 시술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때문이다.

    . / 문영래 제공
    3D 의료 영상을 도입하면 인체의 해부와 손상을 누구나 손쉽고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MRI 의료 영상에서 얻은 인체 장기 부위의 이미지를 3차원 데이터로 변환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성별, 연령별, 증상별에 기초해 데이터 은행 즉 클라우드와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영상 분석과 솔루션을 컴퓨터 연산에 의해 제공이 가능해진다. 미래 의료를 위한 매우 중요한 준비과정이 될 것이다.

    특히 단순한 크기와 모양과 크기의 정보를 넘어서 각 조직의 강도 및 마찰력, 탄력성을 미리 예견하고 환자 개개인에 맞는 인체장기의 형상 특성에 맞는 최적의 이식이 되도록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치료를 시행하게 되면 안전하고 효과적인 진료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 / 문영래 제공
    이러한 서비스의 전체적인 흐름을 요약해보자. MRI를 통해 3차원 영상과 인체 해부 및 손상 부위를 확인하고 이를 누구나 이해 가능한 형태로 표현한다. 이를 의사와 환자 그리고 3D 프린팅 회사, 임플란트 및 기기 회사에 전달한다. 그 과정에 발생 가능한 정보 누출을 차단하는 보안 시스템을 적용한 의료 통신 시스템이 활용되고 그 결과로 실제 환자 개인에 정확하게 맞고 편리한 구조와 생체 적합성이 확보된 이식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환자 영상의 3D 제작 및 활용의 과정. / 문영래 제공
    이런 과정 속에서 제작된 메디컬 모델은 프린팅 소재가 다양화(고분자, 금속, 세라믹, 복합재)되고, 이에 따른 프린팅 장비가 개발되어, 복잡한 형상 및 수요자 맞춤형 제품의 제작이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전문가와의 수술 협의용, 임플란트의 정확한 위치 설정 및 확인, 가상 수술 시뮬레이션용, 환자 컨설팅 및 의과대학생, 보건 의료 연구원의 교육용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국내외 배송 시스템과 연결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산업적 활용의 패러다임을 통해 1차 소비자인 의료인, 최종 소비자인 국민 그리고 여러 산업계 모두에게 도움이 되어 국민 보건 향상은 물론 국가이익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IT조선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영래 정형외과 병원장은 2000년부터 조선대학교 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과 2006년 미국 뉴욕 콜롬비아 대학에서 연수했으며, 대한 견주관절학회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현재 기아 타이거즈 재활 센터장, 대한 스포츠 의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럽 연합과 함께 다양한 인류의 삼차원적 의학 영상으로 연구, 진료, 치료에 활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