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가 일본의 한국 수출 제재가 일본 경제에도 막대한 피해로 이어지는 만큼 철회를 요청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5일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를 철회해야 하는 5가지 이유를 담은 건의서를 일본 경제산업성에 전달했다고 이날 밝혔다. 5가지 철회 이유는 △국제 가치사슬의 교란 우려 △일본 기업・경제 영향 가능성 △일본의 대외 이미지・신인도 영향 △정경분리 기조 약화 △동아시아 안보 공조체제 불안 등이다.

자료 : 전국경제인연합회(IHS Market, TrendForce 인용)
자료 : 전국경제인연합회(IHS Market, TrendForce 인용)
일본 기업과 경제 영향 가능성과 관련 이미 일본 반도체 소재부품 수출업계가 피해를 보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되면 연 2조8000억엔(약 30조55000억원)의 한국 수출에 차질을 빚게될 것으로 예측했다. 여기에 연 851억달러에 달하는 양국 교역도 직간접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했다.

일본-한국-미국・중국・유럽연합(EU)으로 연결되는 가치사슬도 교란될 것을 우려했다.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은 일본의 소재수출→한국의 부품생산→미국, 중국, EU 제품화 가치사슬을 갖고 있어, 글로벌 ICT 기업에 악영향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상호 전경련 산업혁신팀장은 "기업 대표 단체로서 기업 어려움을 전달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며 "이번 건의서가 양국간 문제 해결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건의서를 경제산업성측에 정부 전자수신처인 ‘e거버먼트', 담당자 e메일 그리고 특송 3가지 방법으로 전달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