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군이 5G 기반 ICT 인프라로 청년 창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한다.

KT와 경상북도, 의성군 등은 15일 경상북도 안동시 경상북도 청사에서 ‘이웃사촌 시범마을 조성사업’과 연계한 ‘경북형 IT특화지역 조성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윤종진 KT 홍보실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김주수 의성군수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왼쪽부터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KT 홍보실장 윤종진 부사장, 김주수 의성군수. / KT 제공
왼쪽부터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KT 홍보실장 윤종진 부사장, 김주수 의성군수. / KT 제공
3개 기관은 이웃사촌 시범마을에 마련하는 창업‧주거‧교육 공간에 청년 친화적 IT 인프라를 구축한다. 디지털 노마드 청년을 유치해 농촌 소멸위기 극복과 함께 삶의 질 높이기에 나선다.

KT와 경상북도, 의성군은 ▲행복누리관(가칭) 내 인공지능 아이디어 공원 조성 ▲5G 네트워크 기반 청년 IT 창업 및 주거공간 조성 ▲아빠와 아이, 가족이 함께 놀고 쉬는 I-함께 쉼터 조성 ▲미래 ICT기술 체험 및 코딩 교육을 위한 스마트 스쿨 조성 등을 공동 추진한다.

KT는 연내 리모델링에 들어가는 경북 의성군 안계면 청년주거공간에 기가지니를 비롯한 홈IoT 등 ICT 솔루션을 지원한다. 청년을 위한 취‧창업 지원과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오픈 공간인 ‘청년괴짜방’에는 360도 촬영이 가능한 ‘핏 360’ 카메라 등을 지원한다. 2020년에는 5G 네트워크와 공공 와이파이, AI 파크 조성, 지역 아동 대상 드론‧로봇‧코딩 교육 등을 추진한다.

윤종진 KT 홍보실장은 "KT가 보유한 5G를 비롯한 다양한 ICT 기술을 바탕으로 의성군이 청년 취업과 창업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