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은 16일 고급 하드웨어를 탑재한 스마트폰용 신형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 855 플러스’를 발표했다. AP는 하나의 칩에 연산처리기(CPU), 그래픽처리기(GPU), 모뎀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시스템반도체(SoC)로, 스마트폰의 ‘머리’에 해당하는 부품이다.

퀄컴의 주요 고사양 프로세서 사양 비교표. / 퀄컴 홈페이지 갈무리
퀄컴의 주요 고사양 프로세서 사양 비교표. / 퀄컴 홈페이지 갈무리
스냅드래곤 855 AP의 후속 모델인 이 제품은 멀티 기가비트 5G, 게이밍, 인공지능(AI) 및 확장현실(XR) 등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게임에 특화한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 기능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퀄컴이 설명하는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 기능은 그래픽 성능을 높여 사실적인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3D 오디오를 지원한다.

스냅드래곤 855 플러스는 ▲데이터 연산 속도 스냅드래곤 855 대비 15% 향상 ▲5G 기반 게임 지원 ▲향상된 인공지능(AI) 기능 지원 ▲와이파이 최대 10Gbps 지원 ▲블루투스 5.0 지원 등이 특징이다.

케다르 콘답 퀄컴 제품관리 부사장은 "스냅드래곤 855 플러스는 퀄컴이 선보인 최첨단 모바일 플랫폼이자 2019년 안드로이드 주요 플래그십 제품에 탑재될 모델이다"라고 말했다.

스냅드래곤 855 플러스를 탑재한 스마트폰 및 모바일 기기의 상용화는 2019년 하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