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한 스타트업이 인공지능(AI)으로 암 발병 여부를 빠르고 값싸게, 또 정확하게 찾아내는 길을 찾았다.
의료 기술 스타트업인 페이지(Paige)는 뉴욕의 한 암센터와 손을 잡고 전립선암, 피부암, 유방암 발현 여부를 AI로 진단할 수 있는 검출 시스템을 만들었다. 진단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면서도 정확성을 더 높였다.

15일(현지시각) 기술 전문 매체인 테크크런치는 페이지와 뉴욕 메모리얼슬로언케터링암센터(MSK)의 연구자들이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에 새 논문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 /페이지 홈페이지
. /페이지 홈페이지
논문은 해당 검출 시스템의 차별성이 진단 정확성과 효율성에 있다고 강조했다. 데이터 선별 작업 없이 많은 수의 환자 정보를 인공지능이 딥러닝을 거쳐 진단하기에 가능했다.

페이지의 검출 시스템은 기존에 나왔던 AI 기반 진단 기술보다 훨씬 많은 데이터를 소화한다. 44개국에 걸쳐 1만5000명이 넘는 환자들로부터 나온 약 4만5000장의 슬라이드 사진을 데이터 세트로 묶은 후 인공지능이 딥러닝하는 구조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선별 작업이 없어 진단 속도가 더 빠르다.

페이지는 이 기술을 상업화할 예정이다. MSK와 공동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 병리 슬라이드 저장소(one of the largest single repositories of pathology slides
)를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