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전국 하천과 강에 녹조가 기승을 부릴 전망이다. 녹조는 매년 되풀이되지만 지금까지 폭발적으로 확산하는 녹조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것이 업계 전언이다. 하지만 최근 국내 환경분야 전문기업인 천연광물질에서 추출한 녹조제거 제품을 선보여 효과적으로 녹조를 제거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홍중저수지에 마이팅션 살포 전(왼쪽)과 살포 후 비교. / 정우티엔에스 제공
홍중저수지에 마이팅션 살포 전(왼쪽)과 살포 후 비교. / 정우티엔에스 제공
6일 정우티엔에스는 6월 한국농어촌공사가 의뢰한 홍중저수지 녹조제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녹조 제거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한국농어촌공사 양평광주서울지사로부터 녹조제거 용역을 의뢰받은 것이다. 마이팅션을 사용해 1주일만에 녹조제거의 우수한 효과를 입증했다

마이팅션은 정우티엔에스가 천연광물질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개발한 녹조 제거제다. 마이팅션 주 성분은 마그네슘, 칼륨, 아연 등 천연광물질로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 분말 형태로 돼 있어 물에 희석해 녹조 번성 수역에 뿌리면 된다. 마이팅션은 유해 남조류 핵을 치환하면서 분해되고 천연상태로 녹소를 자연 사멸시킨다.

김한성 정우티엔에스 실장은 "마이팅션은 정부 공인절차를 모두 통과했다"며 "물벼룩, 박테리아 등 생태독성 실험을 통해 안전성을 입증했고, 같은 면적의 녹조 제거를 위한 사용량도 매우 적다"고 밝혔다.

마이팅션은 가성비가 탁월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정우티엔에스 측에 따르면 현재 국내서 환경부가 인증한 녹조 제거 물질(제품)은 총 8종이다. 마이팅션은 응집 후 침강 또는 부상 시키는 타 물질과 달리 완전 사멸제로써 녹조침강에 의한 2차 오염과 부상 후 녹조를 걷어내는 2차 공정이 필요하지 않아 녹조제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정우티엔에스는 이번 결과와 마이팅션의 장점을 기반으로 부산 상수도사업본부와 부산도시공사, 영산강 유역환경청, K워터 사업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이미 경기 의왕시 왕송호수에서 농어촌공사가 녹조 제거에 이 제품을 사용키로 한데다 이달 말쯤에는 한국수자원공사(K-water)의 녹조저감기술 테스트 베드 시연으로 대청호 상류 지역에 살포할 예정이다.

김 실장은 "장마로 인해 녹조가 늦춰져 살포가 다소 늦어졌다"며 "이제 본격적으로 녹조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마이팅션 제거 효과를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내 성공적 사용을 발판삼아 세계 시장 진출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