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 대변인 입장 밝혀

북한이 대량파괴무기 개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세계 금융기관과 암호화폐 거래소를 상대로 사이버공격을 감행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북한 사이버 공격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를 비롯한 주요 외신은 6일(현지시각) 유엔(UN) 기밀 보고서 내용을 전하며 미국 국무부 대변인을 인용해 "관련 국가가 모두 모여 북한의 악의적인 사이버 공격을 막아야 한다"고 보도했다.

./사진=플리커 갈무리
./사진=플리커 갈무리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로이터에 "북한이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WMD) 및 탄도미사일 개발을 위해 행하는 악의적인 사이버 범죄 활동을 막아야 한다"며 "모든 관련 국가가 함께 조처를 취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무부 대변인 발언은 북한이 앞서 세계 금융기관과 암호화폐 거래소를 상대로 사이버공격을 감행해 대량파괴무기 개발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데 따른 것이다.

해당 기밀 보고서는 UN 북한제재위원회에 제출됐다. 외신에 따르면 북한이 사이버 공격으로 탈취한 수익은 약 20억달러(2조4000억원)로 추정된다. 이러한 사이버공격은 대량살상무기 개발 자금조달을 위해 실시됐다는 것이 UN 측 주장이다.

외신들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금융기관과 암호화폐 거래소를 상대로 35차례가량 사이버공격을 벌였다고 전했다. 현재 UN은 35차례 발생한 사이버 공격을 일일히 조사하고 있다.

보고서는 "평양이 수입 창출을 목적으로 정교한 공격을 위해 사이버 공간을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암호화폐 거래소를 활용한 공격은 (익명성 때문에) 전통 금융분야보다도 추적이 힘들다"며 "(북한이) 정부 감시와 규제를 덜 받는 방식으로 수입을 창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격 대상에는 한국을 비롯해 인도와 칠레, 나이지리아 등이 포함됐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공격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것이 보고서의 분석 내용이다. 지난 2017년 이후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15건의 암호화폐 거래소 공격 중 10건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를 노린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