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12일부터 2019년 8월 16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韓, 이미지센서 日 아성 흔든다
한국이 ‘이미지센서' 1등인 일본의 아성 자리를 노린다.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소재로 치졸한 한국 반도체 산업 흔들기에 나선 상황에서 추진해 주목된다.

2. 갤노트10 구매 후 LTE 요금제 쓰는 방법
비싼 5G 요금제를 원치 않는 고객을 위해 갤럭시노트10에서도 LTE 요금제를 유지할 방법이 있다.

3. '3년의 기다림' 테슬라 모델3 국내 출시
테슬라가 ‘보급형 전기차'를 표방한 모델3를 한국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 시작가격 기준 미국 판매가 보다 약 1000만원 비싸다.

4. 대우 전자레인지, 멕시코 시장 점유율 압도적 1위
대유위니아그룹 계열 위니아대우(구 대우전자) 전자레인지가 멕시가 시장 점유율이 60%에 육박했다.

5. 세계 최초의 미세먼지 잡는 손풍기 개발 비결은?
에어로샷의 왼편 흡입구는 공기청정기용, 오른편 흡입구는 선풍기용이다. 그래서 왼편에는 필터가 장착돼 있다. 오른편은 개폐식으로 돼 있다. 선풍기 목적으로만 사용할 경우 열고, 공기청정기로 사용하려면 닫으면 된다.

6. 日 MLCC 규제 시 韓 5G 인프라 구축 직격탄
한국 통신장비 업체가 기지국 장비를 만들 때 필수인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수출 규제 여부에 관심이 높다.

7. 日 매체 "삼성, 포토레지스트 벨기에서 조달"
삼성전자가 일본 수출 제재 대상 품목인 포토레지스트(감광액)를 이미 벨기에에서 조달한다는 일본 매체 보도가 나왔다. 하지만 취재원인 국내 관계자는 부인해, 사실 여부 확인이 되지 않는다. 삼성전자도 소재 조달처 정보는 확인해 주지 않고 있다.

8. 日 디카 업계 불황 깊어져… 4월~6월 실적 곤두박질
일본 디지털카메라 업계의 시름이 깊어진다. 4월~6월 실적이 곤두박질쳤다.

9. '갤럭시노트10' 시리즈 새로운 6가지 기능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 10·10 플러스'가 8월 23일 출시 예정인 가운데, 사람들은 ‘갤럭시 노트10’ 시리즈의 새로운 기능에 주목하고 있다.

10. B&O·애플 제친 삼성 '갤럭시 버즈’…美 컨슈머리포트 평가 1위
삼성전자 무선이어폰 '갤럭시 버즈'가 미국 유력 소비자 전문 매체 컨슈머리포트(CR)의 무선이어폰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