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아이텍, 신한은행 글로벌 대외계 시스템 구축

입력 2019.09.03 09:39

굿모닝아이텍은 신한은행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 기반 글로벌 대외계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대외계란 은행 외부 기관과 연계 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글로벌 대외계는 해외 현지 법인에 구축된 계정계 시스템과 현지 외부 기관 연동을 담당한다.

신한은행 본사. / IT조선
전통적인 대외계 시스템은 특정 통신 방식을 표준화해 사용한다.하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굿모닝아이텍이 신한은행 일본 법인(SBJ은행)을 포함한 해외 법인들의 대외계를 API 방식으로 연결했다. 오픈 뱅킹 서비스와 지급 결제 대행 서비스를 우선 적용하고 기타 외부 기관과도 유연하게 연계하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오픈 뱅킹은 은행 오픈API 서비스를 통칭한다. 핀테크 업체가 고객 승인을 얻어 은행이 보유한 고객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는 국내서 금융결제원 주관으로 진행하는 ‘오픈뱅킹’ 서비스와 동일하다. 지급 결제 대행 서비스는 해외 지급 결제 업자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지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신한은행 글로벌 대외계 구축 프로젝트 성과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 및 운영 중요 요소를 모두 충족하고 신한은행 내부 IT 역량을 크게 높였다고 평가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대외계 프로젝트를 통해 오픈소스 환경에서 MSA 경험, PaaS 기반 클라우드 인프라 구성 및 운영, 데브옵스(DevOps), CI/CD등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역량이 확보된 만큼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 이행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