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고객의 효율적인 가전제품 사용을 돕기 위해 AI를 활용한다. 고객이 가전제품을 잘못 사용할 경우 알람을 울려 통보한다. LG전자는 이 기술을 국제가전박람회 IFA 2019에서 공개했다.

IFA 2019에 참석해 기술을 설명하는 LG전자 박일평 CTO / IT조선 DB
IFA 2019에 참석해 기술을 설명하는 LG전자 박일평 CTO / IT조선 DB
씨넷은 AI를 활용해 가전제품 수명을 최대화하도록 돕는 LG전자의 새로운 고객 관리 서비스 ‘PCC’를 보도했다.

PCC는 AI를 활용해 사용자의 가전제품을 모니터링한다. AI는 냉장고 온도 저하 등 가전제품의 문제를 감지하면 즉각 사용자에게 알람을 울려 문제가 더 커지는 것을 막는다. 제품의 오용 또는 유지보수가 필요한 경우도 AI가 감지한다. 예컨대 냉장고에 식품을 너무 많이 채우면 공기 흐름에 이상이 발생하고 이를 감지한 AI가 경고를 보내는 방식이다. 세탁기에 세제를 너무 많이 넣은 경우나 제품 필터 교체가 필요한 경우도 엘지 앱을 통해 알람으로 사용자에게 통보한다. LG전자는 이 기능을 ‘프로액티브 고객 케어’(PCC)라고 명명했다.

박일평 LG전자 CTO는 IFA2019에서 주목할 기술로 ‘PCC 서비스’를 추천하기도 했다. LG전자 인공지능 전략인 진화·접점·개방을 접목한 서비스로 PCC를 소개했다. PCC는 유럽에서 먼저 출시할 계획이며 이후 미국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