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50개 주 당국이 구글을 상대로 반독점법 위반여부를 공동 조사한다. 연방정부에 이어 각 주 정부까지 나서 구글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다만 이번 조사에는 캘리포니아주와 앨라배마주는 참여하지 않았다.

9일(현지시각) 비즈니스인사이더 등에 따르면 미국 50개 주 법무장관은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여기에는 콜롬비아 특별구와 푸에르토리코가 포함됐다. 이들은 구글이 광고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다른 업체에 해를 끼쳤는지 여부를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에 따르면 올해 구글의 세계 디지털 광고시장 점유율은 31%다. 미국 디지털 광고시장에서는 37.2%를 차지한다.

구글코리아 본사./ IT조선DB
구글코리아 본사./ IT조선DB
공동조사를 이끄는 켄 팍스톤 텍사스주 검찰총장은 "구글 기업활동이 소비자 선택을 저해하고 혁신을 방해하며 이용자 개인정보를 유출하고 온라인 정보 흐름과 보급을 통제한다는 증거를 봤다"고 이번 조사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주 정부는 기업 인수합병(M&A) 관행 등 다른 영역에서도 구글 반독점법 위반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에 관심을 두고 조사 범위를 확대할 가능성도 밝혔다. 팍스톤 검찰총장은 "현재는 광고 시장에 집중하지만 향후 조사 범위는 넓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주 정부 공동 조사에는 캘리포니아주와 앨라배마주는 참여하지 않았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캘리포니아주가 구글을 포함해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기업 출발지인 실리콘밸리를 품은 지역이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캘리포니아 주와 구글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민주당 지지 성향이 강한 곳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하비에르 베세라 캘리포니아 법무장관의 2016년 미국 하원의원 재선 운동에 1만200달러(1216만원)를 기부한 이력이 있다. 2018년 베세라 법무장관 후보캠프에도 7300달러(870만원)를 기부했다.

다만 그가 실리콘밸리 IT기업에 쓴 소리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는 올해 초에는 "기술 회사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하며 주 정부가 (이들 기업이 법을 지키도록) 기업들을 합류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앨라배마주는 캘리포니아주와 달리 공화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이다. 다만 구글과 앨라배마주는 현재 데이터센터로 인연을 맺고 있다. 구글은 올해 말 앨라배마주에 데이터센터를 건설 완료할 예정이다. 앨라배마주는 공동조사에 참여하지 않았는지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켄트 워커 구글 글로벌 업무 담당은 블로그를 통해 "우리는 항상 규제당국과 건설적으로 협력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