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체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신약 개발 스타트업인 신테카바이오가 기술성 평가에서 A를 받았다. 신테카바이오는 이번 기술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공개(IPO) 계획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신테카바이오는 16일 전문평가기관 한국기업데이터와 이크레더블 등 2곳에 기술성 평가를 의뢰해 각각 ‘A, A’ 등급을 받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핵심기술인 AI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번 평가는 신테카바이오가 AI 기술력을 입증하기 위해 자진 신청한 결과다. 신테카바이오는 성장성 특례를 준비하고 있어 한국거래소에 기술성 평가등급을 제시할 필요가 없다.

신테카바이오는 AI 분석 기술을 이용해 우수한 신약후보물질을 예측하고 약물 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AI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신약개발에 AI 기술을 활용하면 과거 연구인력들이 오랜 기간동안 걸쳐서 했던 실험검증 등 연구작업을짧은 시간 내에 방대한 데이터로 분석할 수 있다. 또 AI를 활용해 부작용, 기전을 예측하고 분석함으로써 신약개발에 필요한 과정과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강태순 신테카바이오 공동대표는 "AI 기술 핵심은 임상 실패 확률을 줄이고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다"라며 "최근 발표된 국내외 잇따른 임상 실패 소식은 신약 개발 과정에서 AI와 같은 4차산업의 혁신적인 기술 접목 필요성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강조했다.

신테카바이오는 1월 KB증권과 상장을 위한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하고 IPO를 준비해 왔다. 또 8월 26일에는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다.

회사는 보유하고 있는 AI 기술력을 통해 이미 국내 대형 제약사인 JW중외제약 및 CJ헬스케어 등과도 협업 중이다. 향후 글로벌 제약사와의 공동 파이프라인 개발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신테카바이오가 6월 정부에서 발표한 '4차산업 관련 혁신기업 상장’ 첫 케이스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인공지능(AI)과 핀테크 등 신기술 위주의 신성장 혁신기업의 지속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 업종에 대한 맞춤형 상장 심사 및 관리 체계의 도입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