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경찰철 산업기술유출수사팀이 17일 서울 종로 SK이노베이션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배터리 인력·기술 유출로 촉발된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 소송전이 새 국면을 맞았다. 두 회사 최고경영자가 16일 회동한지 딱 하루 뒤 압수수색이다. 양사의 해석은 엇갈렸다.

SK이노베이션은 분쟁이 서로에게 해를 끼칠 소모전일 뿐이라며 ‘대화를 통한 조속한 해결’을 강조했다. LG화학이 여론전을 펼칠 수록 진실 규명과는 거리가 멀어지며, 양사가 분쟁에 휘말린 사이 한국 외 배터리 경쟁 기업이 어부지리를 노릴 수 있다며 경계했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인력 채용 절차에 어떤 문제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LG화학 인력을 고의로 빼간 것이 아니라, 3년간 1260명에 달하는 많은 LG화학 퇴직자 가운데 인재를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영입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기술 유출과 저가 수주 등 LG화학이 제기한 의혹을 반박한 SK이노베이션은 "양사가 분쟁이 아닌 협력 관계로 돌아가 시너지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LG화학 로고. / 기업 제공
SK이노베이션·LG화학 로고. / 기업 제공
반면, LG화학은 검찰·법원의 압수수색 결정을 반기며 ‘법대로 해결하자’는 완강한 입장이다.

LG화학은 "상대측이 2년만에 100여명의 인력과 핵심 기술을 빼간 것을 검찰 및 법원이 인정, 압수수색을 결정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SK이노베이션이 비정상 채용으로 산업·영업 기밀을 부정 취득한 정황으로 ▲면접자료 제출 요구 ▲이직자의 핵심기술 관련 문서 다운로드 및 프린트 ▲동반 이직을 권유하는 사내 메신저 내용 등을 제시했다.

LG화학은 "시장 질서를 무너뜨리는 위법·불공정행위를 없애야 배터리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며 "이번 수사로 사실이 명백히 밝혀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