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17일 서울 서초 R&D 캠퍼스에서 8K TV 화질 설명회를 열었다. 같은날 LG전자가 연 8K TV 화질 논란에 대응하는 행사였다.

8K TV 화질을 ‘화소수와 화질 선명도’로 검증해야 한다는 LG전자의 주장에, 삼성전자는 "광학 요소와 영상처리 기술, 밝기 등 다양한 요소와 함께 평가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QLED 8K TV도 국제표준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해상도 기준을 충족하며 독일 인증 기관 VDE의 인증도 받았다고 맞섰다.

삼성전자는 논란의 중심 화질 선명도(CM, Contrast Modulation)를 화질 기준으로 삼을 수 없다는 자세다. 오래 전, 흑백 TV 시대인 1927년 발표된 개념이어서 8K급 UHD 컬러 TV 평가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TV 평가 단체와 잡지 등이 화질 평가 기준으로 CM을 쓰고 있지 않다고도 강조했다.

QLED 8K TV를 설명하는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 / 삼성전자 제공
QLED 8K TV를 설명하는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도리어 LG전자에 역공을 가했다. 8K 사진·영상, 스트리밍 콘텐츠를 QLED TV와 OLED TV로 각각 재생해 선명도를 비교한 것. 삼성전자 QLED 8K TV가 원활히 표현하는 콘텐츠를 OLED TV는 제대로 재생하지 못하는 사례를 시연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8K 화질은 광학 요소와 화질 처리 기술 등을 가장 알맞게 조합해야 확보할 수 있다"며 "새로운 기준을 만들기 위해 소모적 논쟁보다는 8K협회를 비롯한 업체간 협의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8K협회에는 TV·패널 제조사와 콘텐츠 제작 유통사 등 16개 회원사가 가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