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신규 시스템은 AWS의 주요 블록체인 서비스 중 하나인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Amazon Managed Blockchain)’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게 생성하고 관리하도록 돕는 AWS의 완전관리형 블록체인 서비스다.

신규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은 각종 방송 콘텐츠 내 BGM 등 음악 사용 이력을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상호 검증을 위해 투명하고 수정 불가능한 방식의 분산 원장을 이용해 창작자와 방송사, 저작권협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데이터를 쉽게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했다.

김응도 CJ올리브네트웍스 DT융합연구소장은 "음악 저작권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저작권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며 "블록체인 기반 저작권 관리 시스템이 저작권 관리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인철 AWS 코리아 이머징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상무는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완전히 관리되는 서비스로, 고객들이 쉽게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CJ올리브네트웍스가 국내 최초로 AWS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