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협력 알뜰폰사업자에 영업·마케팅,인프라·단말기 수급 지원
경쟁사, 5% 점유율 들며 진정성 의심 "분리매각 회피용 발표"

LG유플러스가 중소 알뜰폰 활성화를 위한 종합 지원방안을 내놨다. 알뜰폰 사업자의 5G 요금제 출시를 돕고, 자사 유통망을 알뜰폰 업체의 제품 판매 창구로 개방한다. 알뜰폰 멤버십 제휴처를 확대하고, 파트너사를 위한 전용 홈페이지도 오픈한다.

하지만 경쟁사는 LG유플러스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사업자 비율이 전체의 5%에 불과해 상생안 자체의 영향력이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LG유플러스가 CJ헬로를 인수할 경우 인가 조건으로 ‘알뜰폰 사업 분리매각’을 제시할 수 있는데, LG유플러스가 해당 결정이 나기 전 회피 목적으로 발표회를 개최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LG유플러스는 중소 알뜰폰의 지속적인 사업 성장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동 브랜드·파트너십 프로그램 ‘U+MVNO 파트너스’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U+MVNO 파트너스에 참여하는 사업자는 현재 LG유플러스의 이동통신망을 임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 12개사다. 이 프로그램은 MVNO 사업자와 세 가지 협업활동 ▲영업활동 지원 ▲인프라 지원 ▲공동 마케팅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김시영 LG유플러스 MVNO/해외서비스담당이 24일 서울 중구 S타워에서 열린 U+MVNO 파트너스 기자설명회에서 중소 알뜰폰 지원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있다. / 이광영 기자
김시영 LG유플러스 MVNO/해외서비스담당이 24일 서울 중구 S타워에서 열린 U+MVNO 파트너스 기자설명회에서 중소 알뜰폰 지원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있다. / 이광영 기자
신규 스마트폰 및 중고 인기모델 수급 지원…5G 요금제 출시 논의

LG유플러스는 휴대폰 제조사인 LG전자, 삼성전자를 포함해 중고폰 유통업체들과 직접 협상에 나선다. 단말 제조·유통사들과 협상력이 부족한 MVNO 사업자를 위해 신규 출시 스마트폰 및 중고 인기모델 수급을 지원한다.

프리미엄 정액형 선불요금제를 출시해 알뜰폰 고객들의 요금제 선택폭도 넓힌다. MVNO 사업자와 협의를 통해 알뜰폰 5G 요금제를 준비한다. 이같은 전략 요금상품 확대지원이 MVNO 사업자의 수익 개선과 가입자 확보 및 유지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유통망 확대를 위해 기존에 GS25와 이마트24에 설치한 유심카드 전용 판매대를 10월까지 LG유플러스 전국 2200개 직영점 및 대리점에 구축한다. 알뜰폰 선불 유심카드 판매 전담 직원도 2020년 1월까지 전국 매장으로 확대 배치할 예정이다.

고객의 알뜰폰 유심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 즉시 개통을 위해 알뜰폰 유심카드를 1시간 내 배달하는 서비스도 검토한다.

U+MVNO 파트너스 참여 사업자. / LG유플러스 제공
U+MVNO 파트너스 참여 사업자. / LG유플러스 제공
알뜰폰 ‘셀프 개통 서비스’ 오픈…파트너스 참여사 전용 유심 공급

LG유플러스는 U+MVNO 파트너스 참여사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직접 신규가입, 기기변경, 번호이동을 신청할 수 있는 ‘셀프 개통 서비스’를 2020년 2월부터 지원한다. MVNO 사업자가 통상 고객 내방이 가능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했다.

LG유플러스는 자사 전산 시스템과 MVNO 사업자 개통 시스템의 API 규격을 맞춰 MVNO 사업자 시스템에서 고객정보 확인 및 본인인증, 개통 등이 원스톱 처리 가능토록 하는 IT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동일명의 개통, 가입 후 서비스 미사용 휴대폰 등 비정상 가입자로 추정되는 사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LG유플러스의 이상관리 확인 시스템도 MVNO 사업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2020년부터 U+MVNO 파트너스 전용 유심을 참여사들에게 제공해 사업자들이 개별 구매해오던 유심 수급 비용 부담을 경감시킨다.

고객 관심도 높은 멤버십 제휴 추가…전용 홈페이지 제작

경쟁력 강화 필요성이 꾸준히 거론된 알뜰폰 멤버십도 개편한다. LG유플러스는 기존 피자, 놀이공원 위주로 사용되던 U+MVNO 파트너스 참여사의 멤버십 제휴처를 고객 관심도가 높은 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MVNO 사업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분야인 고객 홍보, 마케팅을 강화키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연내 U+MVNO 파트너스 전용 홈페이지를 오픈한다. 참여사 가입 고객 대상 각종 이벤트 행사 등 공동 판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용 홈페이지에 LG유플러스 홈페이지와 참여사들의 홈페이지를 연동시켜 고객이 보다 쉽게 사업자별 알뜰폰 서비스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최근 알뜰폰 업계의 요금경쟁력은 점차 약화되고 망 도매대가 협상에 대한 의존도는 커졌다. 실제 알뜰폰 가입자는 2018년 꾸준히 증가하다 2019년 2월 처음 감소하더니 4월 810만 2482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7월말 기준 806만 6747명으로 내리막 추세다.

박준동 LG유플러스 신채널영업그룹장은 "U+MVNO 파트너스는 알뜰폰과 상생, 시장 활성화를 위해 오랜 기간 준비한 토탈 솔루션이다"라며 "지속 지원책 마련을 통해 MVNO 사업자들이 향후 이통사에 준하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 "LGU+ ‘MVNO 상생안’ 진정성 없다"

하지만 KT는 이날 LG유플러스의 MVNO 상생 방안에 진정성이 없다며 비판 입장을 냈다. 현재 LG유플러스의 CJ헬로 기업인수는 과기정통부와 공정거래위원회가 검토 중이다. 과기정통부는 심사를 진행 중이며, 공정위는 전원회의 결정만 앞뒀다.

KT는 LG유플러스의 CJ헬로 기업인수 목적이 유료방송임에도 LG유플러스는 유료방송시장 상생이나 케이블TV 지역성·공공성 제고 방안에 대해 밝힌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현 시점에서 MVNO 상생방안 발표는 인가조건이나 시정조치 부과를 회피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의 자회사인 미디어로그를 제외하면 LG유플러스 망을 사용하는 중소 알뜰폰 사업자 가입자수는 전체 알뜰폰 시장 가입자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에 불과하다. 이번 상생안이 시장에서 갖는 영향력은 미미한 이유다.

KT 한 관계자는 "LG유플러스는 자회사인 미디어로그를 통한 저가 요금제 영업을 이어가고, KB국민은행의 알뜰폰에 우선적으로 5G 요금제를 제공했다"며 "자회사와 대기업 위주의 알뜰폰 서비스 제공에 주력한 반면 알뜰폰 사업자들의 데이터 요금제 및 5G 요금제 제공 요구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고 강조했다.

KT는 LG유플러사 CJ헬로 인수 후 알뜰폰을 성장시키겠다고 주장하지만, 경쟁사에 연 1000억원 이상의 도매대가를 지불하면서 SK텔레콤과 KT향 가입자를 유지할 이유가 없어 가입자를 LG유플러스나 미디어로그로 전환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이 과정에서 불공정 영업행위나 현금마케팅을 통해 결합상품 가입을 유도하고, 이용자 차별 행위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한다.

특히 그간 정부 정책에 따라 1개 자회사만 유지했던 다른 이통사에 대한 역차별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KT 관계자는 "알뜰폰 시장 왜곡 및 사업자별 역차별 문제 등을 고려할 때 행태적 조치만으로는 실효성을 확보할 수 없다"며 "반드시 구조적 조치(분리매각)를 부과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