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11시리즈에 추가된 13㎜ 초광각 카메라가 자동 초점과 비압축(RAW) 촬영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 iOS 사진 앱 개발사 Halide의 분석 결과다.

초광각 카메라는 광학 구조상 피사체와 배경을 모두 선명하게 담는다. 따라서 자동 초점 없이 고정 초점만 지원하더라도 사진 촬영에는 지장이 없다.

애플 외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 대부분도 초광각 카메라에 자동 초점 기능을 넣지 않는다. 근접 촬영 시 고정 초점이 문제가 될 수 있으나, 초광각 카메라는 근접 촬영보다 풍경 촬영에 더 많이 쓰이므로 단점으로 들기는 어렵다.

애플 아이폰11프로의 뒷면 트리플 카메라. / 애플 제공
애플 아이폰11프로의 뒷면 트리플 카메라. / 애플 제공
비압축 촬영 기능 부재는 아쉽다는 평가다. 비압축 촬영 기능으로 찍은 사진은 빛 정보를 가공 없이 있는 그대로 담는다. 빛 정보가 많을 수록 사진의 색상과 밝기, 선명도를 폭넓게 조절할 수 있다. 카메라 특화 스마트폰이 대부분 비압축 촬영 기능을 지원하는 이유다.

애플 아이폰11프로시리즈 초광각 카메라에서 비압축 촬영 기능이 사라진 유력한 이유는 ‘사진 왜곡’이다. 광각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 가운데가 볼록하게 부풀어 보이는 왜곡 현상이 일어난다. 초광각일수록, 초점 거리가 짧을수록 왜곡이 두드러진다.

왜곡은 소프트웨어로 손쉽게 보정할 수 있다. 비압축 촬영 기능을 사용할 경우 이 왜곡 보정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애플은 비압축 촬영 기능 대신 왜곡 보정을 선택한 것이다. 비압축 촬영 기능은 펌웨어 혹은 운영체제 업데이트로 추가할 수 있다. 단, 애플이 이 기능을 iOS 업데이트로 제공할지 여부는 미지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