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mPOP)에 특허 출원 AI 서비스 도입
개인별 투자취향 맞춤형 유망종목 추천
투자수익률 상위 1000명 투자전략을 요약 서비스도 제공

삼성증권은 모바일 앱 엠팝(mPOP) 사용자 편의 증진을 위해 모바일 투자정보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했다고 1일 밝혔다.

 . / 삼성증권 제공
. / 삼성증권 제공
업그레이드된 서비스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주식선호분석' 서비스다. 이는 인공지능(AI)이 고객 빅데이터를 분석해 유망종목을 추천한다. 해당 서비스에는 삼성증권과 삼성경제연구소가 공동으로 특허 출원한 '고객별 예상 선호종목의 제공 방법 및 시스템'이 적용됐다.

주식선호분석은 삼성증권 AI가 해당 고객 기본정보와 최근 1년간 투자 패턴 등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여기에 투자성향이 유사한 다른 고객 선호종목 정보를 추가로 반영해 고객이 좋아할만한 종목을 도출한다.

이어 고객 선호에 맞게 선정된 종목 주가 흐름, 기술적 지표 등을 스스로 분석하고 학습한다. 현재 투자시 1주일 후 주가 상승 확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7가지 베스트 종목을 선별해 고객에 제시한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실제 AI를 활용해 2017년 12월부터 2018년 3월까지 3개월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전 시뮬레이션을 해 본 결과 76.2%의 높은 정확도로 각 주가 등락을 예측했다.

또 다른 서비스는 실거래 데이터 기반 고수들의 보유종목 서비스다. 삼성증권 고객 중 수익률 상위 1000인의 보유, 매수, 매도 상위 10개 종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고수들의 보유종목 상위 10개 종목은 매일 11시 30분, 15시 30분을 기준으로 거래 정보가 갱신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초보자도 고수들의 투자정보를 직접 확인해 손쉽게 자신의 매매전략에 활용할 수 있다.

전계완 삼성증권 디지털 인텔리전스(Intelligence) 담당 상무는 "AI와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경우 고객관점에서 보다 쉽고 편리한 투자환경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런 관점에서 향후 투자정보간 연결성, 검색 등 다양한 편의기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차별화된 디지털자산관리 플랫폼을 완성시켜나갈 예정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