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리뷰] 유해물질 '분해'하는 냉온풍 공기청정기…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입력 2019.10.09 06:00

공기청정기의 역할은 미세먼지, 냄새 등 집안 공기 속 유해물질을 걸러내는 것이다. 제조사는 이를 위해 각종 공기 청정 기술과 필터를 개발한다.

영국 기술기업 다이슨의 한 엔지니어는 연구 중, 미세먼지 외에 다른 유해물질이 집안 곳곳에 남아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 가운데 벽지, 가구 등에서 분출되는 포름알데히드는 우리 몸에 아주 유해한 독성 물질이었다.

다이슨은 유해물질을 거르는 것에서 나아가 ‘분해하는 방안’을 궁리했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포름알데히드를 분해해 없애는 공기청정기 ‘다이슨 퓨어 핫앤쿨·퓨어쿨 크립토믹’이다.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 차주경 기자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의 외관은 기존 퓨어 핫앤쿨과 같다. 다이슨 퓨어쿨 크립토믹은 일반풍을, 핫앤쿨 크립토믹은 온풍 및 냉풍을 각각 배출한다. 냉·온풍 모두 지원하는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은 배출구 위아래 길이가 짧다. 반대로 퓨어쿨 크립토믹은 위아래 길이가 길다.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 차주경 기자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의 토출구에는 ‘에어멀티플라이어’ 기술이 적용된다. 초당 290ℓ 정화된 공기를 사방으로 내뿜는다. 공기 흐름을 한곳으로 집중해 선풍기 효과를 내거나, 바람이 직접 닿지 않게 45º 후방으로 자연스럽게 내뿜는 효과(온풍에는 미적용)를 낼 수 있다.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 차주경 기자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높지 않으나, 공기청정기의 특성상 소비 전력은 적다. 단, 온풍 사용 시에는 일반 온풍기 수준인 2200W 전력을 쓴다.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본체 필터. / 차주경 기자
본체에는 교체식 원형 필터가 배치된다. 이가운데 헤파 필터는 0.1㎛ 초미세먼지, 탄소 필터는 가스와 오염물질을 각각 걸러낸다. 다이슨측은 연구실 실험 결과 이들 오염 물질을 99.95% 제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크립토멜레인이 포름알데히드를 분해하는 구조. / 다이슨 제공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의 핵심은 본체 촉매 코팅 필터다. 포름알데히드를 흡착, 파괴해 분해하는 광물 ‘크립토멜레인’과 같은 촉매를 이용한다. 원자 터널이 포름알데히드를 분해하는 방식으로 교체 없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
[영상 리뷰] 유해물질 '분해'하는 냉온풍 공기청정기…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영상. / 촬영 차주경 기자·편집 노창호 PD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실내 공기 질 모니터링 화면. / 차주경 기자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본체에 장착된 모니터는 실내 공기 질을 실시간 파악, 알려준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와 이산화질소 등 유해 물질별 실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온습도 확인도 가능하다.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에 리모콘을 부착한 모습. / 차주경 기자
제품을 사면 리모콘이 동봉된다. 리모콘은 본체 위에 자석으로 붙여 보관할 수 있다. 다이슨 링크 앱과 연동하면 기기를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다. 현재 및 과거 동작 여부와 동작 예약 설정, 필터 교체 주기 등도 확인 가능하다.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 차주경 기자
이 제품은 정화한 공기를 본체 앞 혹은 뒤로 내뿜는다. 에어 멀티플라이어 외에 본체 각도를 앞뒤로 조절하는 기능, 90º·180º·350º 회전 기능도 갖췄다. 일반 공기청정기처럼 날개가 고장나거나 날개에 먼지가 들러붙을 우려가 없다.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 차주경 기자
다이슨 가전은 대개 일반 제품보다 비싸다.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109만9000원)도 그렇다. 하지만, 건강에 치명적인 유해물질 포름알데히드를 완전 분해해 없앤다는 점, 공기청정뿐 아니라 냉·온풍기 역할도 한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 차주경 기자
업계가 공기청정기의 청정 면적 늘리기 및 가격 낮추기에 신경쓸 때, 다이슨은 소비자를 위한 청정 기능 향상을 고려했다.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은 고성능 공기청정기에 냉온풍기, 건축자재 속 맹독성 유해물질 포름알데히드 분해 제거 역할도 해내는 유용한 제품이라 하겠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