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30일부터 2019년 10월 4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단독] '싸이월드' 역사 속으로…도메인 만료 공지 안 해 이용자 ‘멘붕'
싸이월드가 완전히 사라질 위기다. 싸이월드 홈페이지 도메인이 오는 11월 12일로 만료되기 때문이다. 현재 싸이월드 웹페이지와 모바일 앱 등은 모두 접속 불가다.

2. 하나둘 LG를 떠나는 직원들
인재 영입에 적극적인 LG그룹이 정작 연구원을 비롯한 직원들의 적잖은 이탈로 골머리를 앓는다. 이 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출발점은 이 문제 해결을 포함한 인사관리 혁신이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3. '큰 놈'들이 쏟아진다…4분기 대형 SUV 출시 줄이어
소형·대형 SUV 판매가 두드러지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된다. 자동차 업계는 4분기에도 대형 SUV 및 픽업 신차를 투입해 내수 진작에 나선다.

4. "발품으로 움직이던 동대문 시장…IT로 혁신"
링크샵스는 이름처럼 도매상과 소매상(Shop)을 연결(Link)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동대문 상권이 타깃이다.

5. 인스타그램, 사생활 논란 ‘팔로잉 탭’ 없앤다
가짜뉴스 확산 방지에 나서고 있는 인스타그램이 이번에는 사생활 논란에 종지부를 끊었다. 인스타그램이 팔로잉 탭 기능을 폐지했기 때문이다.

6. 트래픽 비중 2.5% 와이파이 구축에 1027억 쏟는 서울시
서울시가 2022년까지 1027억원을 투입해 ‘스마트 서울 네트워크’를 구축한다고 밝혔지만, 추진 계획이 전시행정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7. "연 매출 100억 쇼핑몰 CEO 된 노하우는요"
‘그녀의 살림창고’, 단출하게 2명이 시작한 사업이지만 전쟁 같은 이커머스 시장에서 살아남은 쇼핑몰의 생존비법이 궁금하기만 하다.

8. 삼성전자 최초 3D-TSV 개발…반도체 크기 그대로, 용량 1.5배↑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 ‘12단 3D-TSV(3차원 실리콘 관통전극, 3D Through Silicon Via)’ 기술을 개발했다.

9. 삼성전자, 반도체·AI 등 미래기술에 330억 투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소재 분석, AI 기술, 암 진단, 뇌종양 치료제 발굴 등 미래기술 연구 지원에 330억원을 투입한다. 젊은 신진 연구자들을 지원해 국가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10. 스피드 011 역사 속으로, SKT 연내 2G 서비스 중단
SK텔레콤이 10월 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2G 서비스 종료를 신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