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화제의 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2019년 10월 2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싸이월드 무상 백업’, ‘스마트폰 생체인식’ 등이었습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 최용석 기자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 최용석 기자
◇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유무선 공유기는 집이나 사무실 등 고정된 장소에 와이파이(Wi-Fi, 무선랜)망을 만들어 추가 비용 없이 맘껏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노트북과 스마트폰, 태블릿 같은 모바일 IT 기기가 대중화되고, TV나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제품에 ‘스마트’ 기능 탑재가 늘면서 유무선 공유기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집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불편함을 느끼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십중팔구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나 통신사에서 무상으로 설치해주는 저가형 공유기를 그대로 쓰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집에서 다목적으로 쓸 수 있고, 무선 속도와 범위도 저가형보다는 확실히 잘 나오는 공유기기에는 어떤 제품들이 있을까요.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넷기어(Netgear)에서 선보인 ‘나이트호크 R6700’이 그중 하나입니다.

[리뷰] 게임·스트리밍 뭐든 OK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유무선 공유기

◇ 싸이월드 무상 백업

싸이월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무상으로 백업해 주겠다는 업체가 등장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기업인 시그마체인은 싸이월드 이용자 중 신청을 하는 이들에게 무상으로 백업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백업 서비스는 싸이월드 데이터베이스 총괄임원 출신인 곽진영 시그마체인 대표가 싸이월드 사태에 책임감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곽 대표는 싸이월드에서 데이터베이스 관리·운영 총괄 임원인 DBA(DataBase Administration)를 역임했습니다. 최근 블록체인 기술기업인 시그마체인을 설립·운영 중입니다.

싸이월드 데이터, 무상 백업 서비스 등장

◇ 스마트폰 생체인식

스마트폰으로 결제부터 송금까지 가능한 시대입니다. 간단한 본인 인증만 거치면 됩니다. 편리한만큼 보안에 대한 우려와 관심도 큽니다. 사용 편의성과 보안을 한꺼번에 잡을 수 없을까. 그래서 나온 것이 ‘생체인식’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사람마다 고유한 생체정보를 기계가 인식해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지문과 얼굴, 홍채와 망막, 그리고 손모양과 혈관까지 생체 정보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다른 사람이 복제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변경·분실 위험도 적습니다. 신속한 인증 절차라는 편리성까지 더합니다. 늘 유출 위험이 있는 비밀번호보다 보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생체인식 기술마저 아직 100% 완벽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지난 주 삼성전자와 구글 스마트폰에 잇따라 인식 오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애플 스마트폰라고 생체 보안 이슈에 자유롭지 않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생체인식을 마케팅 포인트로 앞세운 스마트폰업체들이 또 한번 고민에 빠졌습니다.

구멍 뚫린 스마트폰 생체인식 대안을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