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코딩로봇이 인공지능(AI) 기술을 만나 더 똑똑하게 진화한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 탑재를 통해 더 스마트하게 진화한 교육용 코딩로봇 ‘알버트AI’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 SK텔레콤 제공
./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에 따르면, 글로벌 교육로봇 시장은 매년 16.8%씩 성장해 2023년까지 1조8000억원 규모로 성장한다. 코딩로봇 시장 판매량은 2020년 30만대에 육박한다.

교육부는 2018년부터 초·중·고등학교 선택과목으로 코딩교육을 의무화했다. 학부모의 코딩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SK텔레콤은 ‘알버트AI’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인공지능과 로봇 기반의 다양한 차별적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셀프 코딩’은 스마트폰이나 PC없이 로봇과 코딩카드만으로 다양한 코딩의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알버트AI’만의 차별화된 기능이다. 아이들은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미션을 달성하는 과정을 통해 코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학원이나 전문 교육기관에 가지 않고 집에서도 쉽게 코딩의 기초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알버트AI’ 출시를 통해 국내 코딩로봇 보급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알버트AI’는 ▲앞 뒤 이동 ▲㎝ 단위 거리 이동 ▲90도 회전 ▲LED·소리 ▲함수 ▲반복 등 기능을 제공한다.

또 ‘알버트AI’와 ‘알버트 앱’을 연결하면 알버트 구구단, 숫자나라 대모험, 알버트 콘트롤러 등 수학·음악·코딩 등과 관련한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알버트AI’는 로봇을 목소리로 제어할 수 있는 ‘음성명령’ 기능과 함께 손이나 물체의 움직임에 따라 로봇을 따라오게 하는 ‘따라오기’ 기능을 탑재했다.

‘알버트AI’는 AI 기능을 통해 ▲날씨 ▲한영사전 ▲운세 ▲백과사전 ▲감성대화 등 총 19종의 ‘누구’ 서비스를 지원한다. 향후 도입되는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알버트AI’ 가격은 16만9000원이며, SK텔레콤은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14만9000원에 할인 판매한다. 알버트AI’는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티월드 다이렉트샵(TWD)등 소셜 및 오픈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구매고객에게 ▲학생용 워크북 및 가이드북 ▲카드 거치대 ▲코딩맵 ▲알버트AI 스티커 등으로 구성한 3만원 상당의 에듀케이션패키지(에듀팩)와 플로(FLO)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