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최선원 엘엠프렌즈 대표

"충실하게 관리해주는 친구 같은 존재라는 뜻을 담아 엘엠프렌즈(Loyal Management Friends)를 창업했다."

인공지능(AI) 기반 IT솔루션기업인 엘엠프렌즈 최선원 대표는 우연찮게 여러 쇼핑몰의 폐업을 지켜보면서 CS(customer satisfaction) 의 중요성을 깨닫고 AI CS대행 서비스인 엘엠버스(LMVAS)를 내놨다.

최 대표는 "주변에 쇼핑몰을 창업한 분들이 많았는데 6개월을 채 못 버티고 그만두시더라고요. 이유가 뭘까 면밀히 분석해보니 매출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고객응대를 놓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이걸 해결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엘엠프렌즈를 창업하고 엘엠버스를 개발했다"고 창업 배경을 설명했다.

최선원 대표. / 엘엠프렌즈 제공
최선원 대표. / 엘엠프렌즈 제공
엘엠버스는 ▲고객과의 실시간 대화 기능은 물론 ▲부재 시 고객문의에 대해 자동응답이 가능하다. 인력이 부족한 소규모 쇼핑몰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접속 시간대와 많이 본 상품, 배송상태, 배송에 대한 이의제기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고객 관리 ▲상품 관리 ▲배송 관리가 용이하다는 설명이다. 고객의 니즈와 구매형태, 반응 등 고객의 행동 패턴을 활용해 ▲고객의 취향에 맞춰 상품을 실시간으로 추천하거나 ▲배송현황 문의에 빠르고 정확히 응대할 수 있다. 엘엠버스 서비스를 사용하는 쇼핑몰들의 만족도가 높음은 두말하 나위가 없다.

엘엠버스는 정교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쇼핑몰 운영에 관한 10만 개 시나리오, 49만 개 문장을 학습했다. 이것이 쇼핑몰의 운영 프로세스와 문화, 고객의 문의 및 니즈 등에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최 대표는 "완벽한 쇼핑몰 CS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9월에 출시한 엘엠버스 1.5버전은 기존 1.0 버전의 미흡했던 점을 보완했다"며 "그 노력 덕분인지 엘엠버스를 사용하는 A 쇼핑몰은 빠른 고객 대응으로 매출이 110% 상승했고, B 쇼핑몰은 다른 업무 중에도 실시간으로 고객 응대가 가능해 정말 편리하다는 피드백을 받았다"고 말했다.

엘엠버스는 160만 쇼핑몰을 보유한 카페24 앱스토어에 출시해 더 많은 쇼핑몰들의 CS를 지원하고 있다. 쇼핑몰 운영자라면 번거로움 없이 카페24 앱스토어에서 설치하기 버튼만 누르고 앱을 다운로드받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고객추이, 상품선호도, 상품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올인원 쇼핑몰 어시스 엘엠버스. / 엘엠프렌즈 제공
고객추이, 상품선호도, 상품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올인원 쇼핑몰 어시스 엘엠버스. / 엘엠프렌즈 제공
창업 만 3년차에 접어든 엘엠프렌즈는 5건의 특허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주관 GS인증 1등급·AI 품질 테스트 V&V(Verification and Validation) 인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K-Global 300 인증·연구소 기업 인증 등을 획득했다. 신뢰받는 IT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는 얘기다.

엘엠프렌즈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Make Your Life, 당신의 일상을 만들어드립니다’라는 브랜드 표어를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다. 사람 손을 대체할 수 있는 AI 기술을 통해 누구나 스스로 자신의 삶 자체를 풍요롭게 만들 수 있도록 하자는 뜻이다. 최 대표는 오늘도 이 표어에 걸맞은 기능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엘엠버스 덕분에 CS가 편해지고 질이 높아졌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며 그는 "점점 확대되는 이커머스 시장에 맞춰 쇼핑몰이 해야 할 업무의 일부를 지원하는 것에서 나아가 차별화된 AI 기술로 더 많은 기능을 수행하고 매출까지 불러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