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공지능(AI) 관련해 놓치지 않아야 할 뉴스를 모아 전달하는 [인공지능 365] 코너를 신설, 주 1회 게재합니다. 뉴스 제목을 클릭하거나 터치하면 원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편집자주]

10월 다섯째 주 ‘인공지능 365’는 관련 기업들이 시장 선점과 AI 분야 인식 확산을 위한 콘퍼런스를 준비한다는 소식이 여럿 눈에 띄었다. 이스프소프트는 창사 이래 첫 AI 콘퍼런스를 11월 6일 개최할 예정이고, RPA 글로벌 기업인 유아이패스도 AI와 결합한 차세대 RPA를 선보이는 콘퍼런스를 11월 12일 진행한다. 피보탈소프트웨어도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결합한 통합 분석 플랫폼을 선보이는 콘퍼런스를 진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월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2019’(네이버 주최 개발자 행사)에 참석해 화제를 모았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산업분야 종사자들을 격려하며 정부가 마련 중인 ‘인공지능 기본 구상’을 처음 발표했다.


10월 28일

문 대통령 "AI 분야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
-문재인 대통령은 10월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2019’(네이버 주최 개발자 행사)에 참석해 산업분야 종사자들을 격려하며 정부가 마련 중인 ‘인공지능 기본 구상’을 처음 발표했다. ‘인공지능 기본 구상’은 상상·도전의 장 마련, 기업의 수익 창출 지원, 일등 인공지원 활용 국민 양성, 인공지능 정부 구축 등을 담고 있다.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전환과 대학교수의 기업 겸직 허용, 공공데이터 원천 공개, 인공지능 교육 기회 제공,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정부 구축 등이 핵심 키워드다.

10월 29일

클로젯셰어 "패션 공유라 쓰고 IT 회사라 읽는다"
-성공 혹은 혁신이란 단어는 사소한 일상에서 당연하지 않게 생각한 일에서 빚어지기도 한다. 우리가 매일 열어보는 옷장에서 혁신을 발견한 성주희 클로젯셰어 대표의 경우가 그러하다. 클로젯셰어 성공 배경에 ‘기술’이 있다고 자부한다. 특정 사업 모델이 화제가 될수록 유사 업체가 많아져 경쟁이 치열해지는 경우가 잦은데 이런 상황이 두렵지 않은 자신감의 원천이기도 하다.

10월 30일

AI 컴퍼니 선언한 KT, 3000억 투자하고 AI 인력 1000명 양성
-KT가 어디서나 AI 기술과 함께하는 초지능사회를 위해 AI 컴퍼니로 탈바꿈한다. 향후 4년간 3000억원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1000명을 육성한다. 5G 네트워크 고도화에 맞춰 AI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KT는 ‘IT 강국,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앞장선 것처럼 ‘AI 선진국, 대한민국’을 만드는 밑거름이 되고자 AI 컴퍼니로 변신하겠다고 선언했다.

피보탈 '그린플럼 6' 공개···"AI·머신러닝 강화, 통합 분석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플랫폼 글로벌 기업인 피보탈 소프트웨어가 30일 서울 강남 르메르디앙호텔에서 ‘데이터로드쇼 2019’를 열고 ‘그린플럼 6’를 공개했다. 그린플럼 6는 오픈소스 기반의 대규모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그린플럼의 최신 버전이다. 회사 측은 하둡과 기존 데이터웨어하우스(DW) 시스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통합한 통합 분석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10월 31일

"1인 1로봇 시대 앞당긴다"…유아이패스코리아 RPA 세미나 개최
-RPA 기업 유아이패스코리아가 11월 1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유아이패스코리아 RPA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 AI와 결합한 차세대 RPA 기술을 소개한다. 자사의 새로운 ‘엔드-투-엔드 오토메이션 플랫폼’도 선보인다. 1인 1로봇 비전 실현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롯데 이커머스와 KEB하나은행, 네이버와 투비소프트, 시트릭스 등이 참여해 유아이패스 RPA와 결합해 어떻게 시너지를 내는지를 설명한다.

이스트소프트, AI 업계 기술 공유 돕는 'AI 플러스 2019' 콘퍼런스 개최
-이스트소프트가 창사 이래 첫 AI 콘퍼런스인 ‘AI 플러스(PLUS) 2019’ 행사를 11월 6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개최한다. 이스트소프트는 "수많은 전문가가 모여 미래를 향한 새로운 첫발을 딛는 수준 높은 나눔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스트소프트는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로 세상에 가치를 더하겠다" 전했다.

AI 알파스타, 스타크래프트2 그랜드마스터 등급 달성
-구글 딥마인드 AI ‘알파스타(AlphaStar)’가 스타크래프트2 그랜드마스터 등급(상위 0.2%)에 올랐다. 프로토스, 테란, 저그 세 종족 모두 해당 등급을 달성했다. 기술 매체 Ars테크니카는 30일(현지시각) 구글 딥마인드 팀이 이러한 성과 논문을 네이처 지에 실었다고 밝혔다. 알파스타는 이미 1월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이머 ‘TLO’ 다리오 뷘시와 ‘마나(MaNa)’ 그레고리 코민츠를 총합 10대 1로 이겼다.

11월 1일

"세탁소 사장님들 입소문 덕에 리화이트가 떴습니다"
-일부 온·오프라인을 연계하는 온라인 투 오프라인(O2O) 플랫폼은 기존 시장에서 비즈니스하는 기업과 갈등을 빚기도 한다. 하지만 기존 골목 상권과 상생하며 오히려 칭찬을 듣는 플랫폼 기업도 있다. 세탁 기업 ‘리화이트’가 대표적인 예다.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한 미국의 ‘워시오'는 세탁계 우버로 불릴 정도로 주목받았지만 창업한 지 3년 만에 문을 닫았다. 하지만 리화이트는 창업 이후 매년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간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