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5일 삼성AI포럼 2019 둘째날 행사를 서울 R&D연구소에서 열었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 사장은 개회사에서 "5G와 AI, IoT 기술로 본격화된 초연결 시대에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는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의 승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5G, AI는 스마트폰·웨어러블·스피커·IoT·AR·VR 등 기술 융합과 혁신의 근간이 된다. 나아가 우리 삶에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는 것이 고동진 사장의 주장이다.

고동진 사장은 "삼성전자는 5G, AI 혁신의 선두에서 미래를 주도하겠다"고 강조하며 인공지능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시도,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삼성AI포럼 2019 개회사중인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 사장. / 삼성전자 제공
삼성AI포럼 2019 개회사중인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 사장.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AI를 '4대 미래 성장사업'으로 선정하고 연구 역량을 강화했다. 세계 5개국, 7개 글로벌 AI센터가 협력해 기술 연구·개발 중이다.

특히 기존 AI기술 한계를 넘어 스스로 학습·판단·결정하는 AGI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일반인공지능) 연구에 심혈을 기울인다. 복합 지능을 갖춘 AGI 기술이 다양한 기기와 융합되면 더욱 획기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세계 유망 석학과 활발한 네트워크를 통해 미래 성장 산업 육성을 가속화한다고 밝혔다.

삼성AI포럼 2019 둘째날에도 노아 스미스(Noah Smith) 미국 워싱턴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 교수, 압히나브 굽타 (Abhinav Gupta) 카네기멜론대학교 (Carnegie Mellon University) 교수의 기조연설을 포함해 다양한 AI 강연이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