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료 기술 PRP(자가혈, 혈소판 풍부 혈장)치료의 현재와 미래 ‘인대·힘줄·근육-치료 촉진에서 재활 단축까지 책임지는 PRP’

올해 10월 신의료기술 평가사업본부는 보건복지부와 함께 시행한 팔꿈치 힘줄 손상에 대한 PRP는 안정성과 효과를 인정받고 의료시술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칼럼에서는 의학적 이론과 실제 그리고 현장에서 환자의 치료 적용에 대해 다뤄 보겠다.

◇ 인증받은 팔꿈치 힘줄 손상에 대한 혈소판 풍부 혈장의 치료

운동선수들은 힘줄 손상으로 인한 통증이나 만성화된 기능적 제한으로 인해 장애를 갖게 되는 경우가 있다. 문영래 정형외과 병원 연구팀은 중증의 만성 팔꿈치 힘줄의 염증 치료에 혈소판 풍부 혈장이 효과적임을 증명했다. 연구팀은 혈소판 풍부 혈장의 주입이 다른 치료 방법에 비해 우월한 효과를 보임을 확인하고 국제 학회지에 보고하고 인정을 받았다. 국내 신의료 평가단으로부터 팔꿈치 질환 치료에 안전성과 효과를 인정받게 돼 환자의 치료에 적용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신의료 평가에서 인정받은 PRP 키트. / 문영래 제공
이번 신의료 평가에서 인정받은 PRP 키트. / 문영래 제공

최근 문영래 정형외과병원 연구팀이 인정받은 ‘팔꿈치 PRP 주사법’은 다른 치료에 비해 월등한 결과를 얻고 국내외에서 인정받게 됐다. / 문영래 제공
최근 문영래 정형외과병원 연구팀이 인정받은 ‘팔꿈치 PRP 주사법’은 다른 치료에 비해 월등한 결과를 얻고 국내외에서 인정받게 됐다. / 문영래 제공
이번 연구에서는 환자의 치료 결과와 더불어 기초 의학 연구를 동시에 시행했다. 손상된 힘줄의 치유에 특별한 성장인자가 활동해 치료함을 증명했다. 혈소판에 주로 존재하는 힘줄 재생에 필요한 성장인자들은 힘줄의 세포 성장 및 힘줄의 회복을 증진시킨다. 혈소판 풍부 혈장에서 분리되는 물질들은 힘줄을 구성하는 분자 및 세포의 성장에 필요한 유전자의 표현을 자극하고, 혈관 생성인자 및 다른 성장인자들의 합성을 촉진한다. 조직의 회복기에 중요한 혈액순환과 관련된 줄기 세포들의 활성을 증가시킨다.

현재의 수술이나 뼈주사라 알려진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들은 치료효과가 완전하지 못하거나 후유증이나 합병증을 야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환자 및 치료자 모두 혁신적인 생물학적 치료를 기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혈소판 풍부 혈장 치료는 만성 힘줄의 염증 환자에게 주입했을 때 치유과정을 촉진시켜 부작용을 최소화시키고 결과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혈소판에서 유래되는 성장인자들이 손상된 조직의 치유와 회복을 촉진한다는 내용의 많은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혈소판 풍부 혈장 주입시 힘줄의 염증의 치료에 효과적이며, 주사와 더불어 적절한 재활치료를 시행했을 때 더욱 좋은 임상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증명했다.

아직 연구 결과가 요구되는 연구과제

아킬레스 힘줄 부분 파열

발목에 매우 중요한 아킬레스 힘줄의 부분 파열에서도 적용하면 초음파나 자기 공명 영상 촬영과 같은 영상학적 소견의 호전뿐만 아니라 치료 후 기능 및 활동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


아킬레스 건 부분 손상에서 PRP 주사를 통해 치유 효과를 높인다. / 문영래 제공
아킬레스 건 부분 손상에서 PRP 주사를 통해 치유 효과를 높인다. / 문영래 제공
다양한 연구에서 혈소판 풍부 혈장을 좀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적절한 용량 및 주입의 시기, 힘줄 염증의 진행 시기 및 병리학적인 진행 정도에 따라 적절한 시술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혈소판 풍부 혈장 주입술은 그 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힘줄 질환을 치료함에 있어 효과적인 임상적인 결과를 보여 최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대 손상에 대한 혈소판 풍부 혈장의 치료

-전방십자 인대
최근 전방 십자 인대 재건의 다른 목표는 조기 관절 운동과 활동성의 회복이다. 또 안전한 인대 이식이 매우 중요하다. 이때 PRP의 주입은 실제 조직 재생과 MRI 연구에서도 수술후 인대가 재생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에서 PRP 치료는 결과를 호전시키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문영래 제공
전방십자인대 손상에서 PRP 치료는 결과를 호전시키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문영래 제공
-내측 측부 인대(medial collateral ligament) 손상의 치료
무릎의 인대는 다른 관절 내 인대에 비해 쉽게 손상을 받는 부위다. 이때 PRP 치료는 측부 인대 치유의 초기 단계부터 작용해 치료 기간과 재활 기간 단축 등의 효과를 보인다.

근육 손상에 대한 혈소판 풍부혈장의 치료

혈소판 풍부 혈장은 치유과정의 근육 조직에서 발견되는 많은 생물학적 성장인자들을 포함하고 있어 조직의 치유 과정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치료로 간주된다. 단백질과 신경 성장 인자들은 염좌 손상 근육에서 근육 재생과 근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갖는다. 근육 줄기세포의 융합과 성숙의 좋은 자극제이다. 여기에 PRP 치료를 받은 근육들은 치유가 빨라지고 근력의 강도가 효과적으로 높아지게 된다.

종아리 근육 손상 연구에서도 주사 후 혈관을 재생시켜 치유를 촉진시키게 된다. 이러한 치료는 줄기세포를 자극하고 활성화시켜 근육 기질을 재생시키고 치유를 촉진하는 것이다. 근육 손상에 대해서는 초음파로 확진된 무릎과 골반의 근육 손상 환자에서 치료후 증상과 기능 회복을 얻을 수 있음을 MRI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혈소판 풍부 혈장 주입술은 근골격계 손상의 치료에 있어 혈소판 풍부 혈장 사용의 효과에 대한 흥미로운 근거들을 제시하고 있다. 근골격계 질환은 다른 분야에 비해 가장 활발한 임상적 연구가 진행되어 있고, 특별히 인대 및 힘줄의 손상에 있어 더욱 많은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문영래 정형외과 병원의 연구팀은 신의료평가팀과 공동으로 팔꿈치 힘줄의 손상에 대한 PRP 치료의 안전성과 효과를 인정받아 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정을 받았다. 향후 다양한 질환을 정복하는 줄기 세포 및 재생의학 치료를 통해 불필요한 수술을 줄이고 치료의 효과를 높이는 의료 기술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더 많은 과학적 근거가 필요한 실정이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IT조선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영래 정형외과 병원장은 2000년부터 조선대학교 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과 2006년 미국 뉴욕 콜롬비아 대학에서 연수했으며, 대한 견주관절학회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기아 타이거즈 재활 센터장, 대한 스포츠 의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럽 연합과 함께 다양한 인류의 삼차원적 의학 영상으로 연구, 진료, 치료에 활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