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일(현지시각) 유럽 동맹국들을 대상으로 화웨이 등 중국 통신장비업체와 협력 중단을 촉구했다. 반면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등에는 합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라며 추켜세웠다.

미 국무부는 이날 폼페이오 장관이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에 ‘유럽은 5G와 관련해 안보를 최우선에 둬야 한다’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이같은 주장을 했다고 밝혔다. 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유럽연합(EU) 정보통신 장관 회의를 하루 앞두고 나온 것으로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는 유럽 국가들에 대한 경고장이다.

. / 화웨이 제공
. / 화웨이 제공
폼페이오 장관은 "5G 네트워크는 곧 중요한 인프라를 포함해 생활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줄 것이다"라며 "신뢰할 수 있는 기업들이 21세기 정보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럽 국가들이 5G를 비롯한 그들의 중요한 인프라에 대한 통제권을 화웨이나 ZTE와 같은 중국의 기술 거인들에게 넘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화웨이에 대해 스파이 행위, 지적 재산권 탈취, 뇌물 수수 및 부패한 관행 등 각국에서 연루된 문제도 언급했다.

하지만 한국 기업인 삼성전자에 대해서는 후한 평가를 내렸다. 폼페이오 장관은 "삼성전자는 물론 에릭슨, 노키아와 같은 유럽 기업도 고품질 5G 장비를 만든다"며 "이들 회사는 공정하게 경쟁하는 합법적인 회사로 법의 통치를 준수하고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는 민주국가에 본사를 뒀다"고 평가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유럽 국가들이 시민을 위한 좋은 결정을 내릴 것을 확신한다"며 "미국은 모두에게 강력하고 안전한 디지털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브뤼셀과 협력하길 기대한다"며 EU의 반 화웨이 전선 합류를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