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소재·부품·장비 분야 연구개발을 위한 국가연구인프라 지정에 시동을 걸었다. 1차로 총 18곳을 지정했고, 추후 대학이나 전문연구소 등을 국가연구인프라로 추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1일 경남 창원 재료연구소에서 국가연구실 및 국가연구시설을 지정하는 국가연구인프라(3N) 지정식을 개최했다. 지정식에는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과 국가연구실 및 국가연구시설 연구책임자, 재료연구소, 한국전기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는 12개의 국가연구실과 6개의 국가연구시설을 시범 지정했다.

과기정통부는 8월 28일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 투자전략 및 혁신대책’을 발표했고, 국가연구인프라 지정은 그 후속 조치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 과기정통부 제공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 과기정통부 제공
과기정통부는 3차례에 걸쳐 국가연구인프라를 지정하며, 1차로 지정한 국가연구실의 경우 즉시 운영이 가능한 정부출연연구기관 소속 연구실을 대상으로 했다. 국가연구시설은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긴급 공정 지원이 가능한 나노팹 시설이다.

과기정통부는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대학·전문연구소 등으로 국가연구실과 국가연구시설 지정 대상 범위를 확대하고, 국가연구협의체(N-TEAM) 또한 2차 지정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최기영 장관은 "일본의 수출 규제는 일견 위기로 생각되지만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며 "국가연구실과 국가연구시설이 산업현장과 함께 핵심기술 개발과 테스트베드 지원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