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혁신성장 플랫폼 조성과 기술 사업화 등 주요 일자리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민·관 관계자들과 소통에 나섰다. 현장에서는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홍보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우수제품의 공공조달 지원 등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은 12일 서울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과기정통부 일자리 현장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중소기업 대표이사, 청년 창업자 등 기업 대표들과 대학총장·출연연원장 등 공공연구기관 대표를 만나 과기정통부의 일자리 정책의 주요 성과와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최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일자리 창출은 양극화 해소정책으로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며, 4차산업혁명으로 2030년까지 46만명의 관련 분야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간담회를 통해 과기정통부에서 추진 중인 일자리 창출 정책이 민간의 고용창출역량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토론회에서는 일자리 창출역량이 큰 기술기반 벤처기업이나 중소·중견기업이 출연(연), 대학 등의 공공기술을 이전받아 초기 연구 부담을 줄이고 사업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정부 보유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정부에서 중소·중견기업의 우수제품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해 공공조달 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면 중소·중견기업 판로가 개척돼 기업의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청년 TLO 사업 활성화 요구도 있었다. 청년TLO 사업은 이공계 미취업 졸업생이 모교에서 기술이전 관련 직무를 수행(6개월)하며, 수료 후 취업까지 연계를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기간 확대와 함께 대학 교수들이 학생들에게 창업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켜달라는 요청도 덧붙였다.

최 장관은 토론회가 끝난 후 "일자리 창출 최전선에 계시는 여러분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힘써달라"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