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는 13일 열린 게임어워드를 통해 차세대 게임기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Xbox Series X)’를 공개했다. 출시일은 2020년 홀리데이(11월~12월)다. 가격은 밝히지 않았다.

엑스박스 시리즈X 영상. / 유튜브 제공

‘엑스박스 시리즈X’는 MS가 ‘프로젝트 스칼렛' 이름을 붙여 개발해 왔던 차세대 게임기다. MS에 따르면 이 게임기는 AMD가 만든 커스텀 프로세서에 높은 데이터 전송 대역폭을 지닌 차세대 메모리 GDDR6, 차세대 SSD 스토리지를 탑재했다.

엑스박스 시리즈X는 사각형 타워 외형을 갖췄다. 첫 느낌은 소형 데스크톱PC에 가깝다. 윗면에는 프로세서에서 발생하는 열을 빼내기 위한 통풍구가 마련됐고, 그 속에 초기 엑스박스 게임기를 연상시키 녹색 원형 라이트가 점등된다. 디스크 드라이브는 앞면 왼쪽 아랫부분에 설치됐다. 컨트롤러는 기존 엑스박스원과 비슷하다.

엑스박스 시리즈X. / 유튜브 갈무리
엑스박스 시리즈X. / 유튜브 갈무리
윈도센트럴 등 정보 사이트에 따르면 엑스박스 시리즈X는 12테라플롭스에 달하는 처리 성능을 지녔다. 현재 최고 성능 게임기인 엑스박스원X의 6테라플롭스 보다 2배 성능이다.

메인메모리 용량은 16GB로 알려졌다. 이 중 3GB는 운영체제가 사용한다. SSD는 현재 PC에서 사용되는 ‘NVMe’ 규격 제품이 탑재된다.

한편, MS는 엑스박스 시리즈X 외에 디스크드라이브를 탑재하지 않은 보급형 게임기를 개발 중이다. 해당 게임기 성능은 현재 엑스박스원X와 같은 6테라플롭스급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