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앙 지니웍스 대표

재미있는 게임 광고, ‘애드머스’ 하루만에 만든다
‘데이터 활용도↑ 고객 목소리’ 반영 서비스 고도화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필수인 마케팅, 더 쉬워야 하지 않을까요? 애드머스는 쇼핑몰 사업자가 클릭 몇 번으로 광고 기획부터 제작, 결과 확인까지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벤트 프로모션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혁신적으로 줄이도록 돕는 것이죠."

이앙 지니웍스 대표는 자사의 셀프 마케팅 서비스인 애드머스를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에게 재미를 주는 게임이나 경품 이벤트를 간단히 제작하도록 돕는다"며 "통계 분석에 따른 결과 관리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앙 대표는 과거 통신사에서 15년간 근무한 데이터 마케팅 전문가다. 데이터 커머스(상거래) 필요성을 절감해 지니웍스를 창업하고 게임을 활용한 고객 참여형 마케팅 서비스를 내놓게 됐다.

직원과 회의를 진행하는 (왼쪽 다섯 번째) 이양 지니웍스 대표. / 지니웍스 제공
직원과 회의를 진행하는 (왼쪽 다섯 번째) 이양 지니웍스 대표. / 지니웍스 제공
지니웍스는 애드머스에 120여 종의 게임을 제공한다. 쇼핑몰 운영자가 특정 게임을 선택하기만 하면 게임 이벤트를 바로 실시할 수 있다. 자사 브랜드 로고나 상품을 입히는 등 맞춤 제작(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면서 상품을 각인시키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 대표는 "6월 대한민국이 사상 첫 20세 이하(U-20) 월드컵 결승전에 진출할 때 한 편의점에서 급한 의뢰가 들어왔다. 이틀 뒤 주말 경기가 열리는데 급하게 프로모션을 준비하게 됐다"며 "애드머스로 하루 만에 축구 게임 이벤트를 제작했다. 이틀간의 이벤트 기간에는 애플리케이션(앱) 다운로드 수가 평균 대비 20% 증가하는 성과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고객사 A는 애드머스를 이용해 게임 이벤트와 실시간 쇼핑 할인 쿠폰을 연동, 참가자 40%의 구매를 전환하는 성과를 얻었다. 동기간 대비 판매량이 20%나 상승했다. B사도 애드머스 덕분에 마케팅 수신 동의 비율과 이벤트 댓글이 각각 30%씩 증가했다.

지니웍스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 고객사를 늘리는 데 힘을 쏟는다. 온라인 창업 초기인 소상공인이 애드머스의 마케팅 서비스로 성장 발판을 마련하길 바라는 탓이다. 160만 쇼핑몰 사업자가 이용하는 카페24 앱스토어에 자사 서비스를 선보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 애드머스를 도입한 쇼핑몰은 300여 곳. 그만큼 게임 기반 마케팅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2020년부터는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한다. 패션의류 등 개인 쇼핑몰에서 많이 취급하는 상품에 최적화한 게임을 확충할 계획이다.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설문조사 기능도 강화한다. 기존 데이터를 활용해 효과가 높은 이벤트 유형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추가한다.

지니웍스 홈페이지 갈무리. / 지니웍스 제공
지니웍스 홈페이지 갈무리. / 지니웍스 제공
이 대표는 "애드머스의 진정한 효과는 이벤트가 끝난 뒤 시작된다"며 "통계 분석 결과로 페이스북, 네이버와의 연계 마케팅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쇼핑몰 사업자는 "요즘 개인 쇼핑몰은 홍보하기가 너무 힘들다. 하지만 애드머스 덕분에 이벤트를 뚝딱 만들어서 매출 신기록을 세웠다"며 고마움을 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