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프트웨어(SW)산업협회가 대표 기관으로 있는 정보기술·사업관리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정보기술ISC)는 ‘빅데이터로 본 SW산업·인력 이슈’를 주제로 2019년도 제4차 이슈리포트를 배포한다고 26일 밝혔다.

2019년 4차 이슈리포트는 빅데이터 네트워크 분석으로 SW 산업 인력 이슈를 도출했다. 빅카인즈에서 제공하는 뉴스 빅데이터에서 SW 인력과 연관된 2년 치 기사 1만4752건을 추출해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했다. 총 19만4074개의 단어(node)와 154만2383개의 조합(edge)으로 이뤄진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분석 결과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 ▲SW 인재 양성 ▲인공지능(AI)・빅데이터・블록체인 등의 기업 활용 ▲기업의 SW 인재 채용 확대 ▲SW 교육 민・관 협력 등 총 5개의 주제가 도출됐다. 정보기술ISC의 인적 자원을 개발하는 데 참고가 될 예정이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도출된 네트워크 구성을 시각화한 ‘SW 인력 네트워크 그래프’. / 한국SW산업협회 제공
빅데이터 분석으로 도출된 네트워크 구성을 시각화한 ‘SW 인력 네트워크 그래프’. / 한국SW산업협회 제공
서홍석 정보기술ISC 위원장(한국SW산업협회 부회장)은 "AI와 빅데이터 등의 SW 기술이 다양한 산업으로 활용되면서 관련 인력 수요도 높아진 상태다"며 "SW 산업으로 인재를 유입하고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