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미래 중장기 전략 키워드로 ‘전환(Shift)’을 제시했다. 전통적인 내연기관차 제조사에서 전기차와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과감히 전환하겠다는 의미다.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회사 중장기 미래전략을 발표했다. / 기아자동차 제공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회사 중장기 미래전략을 발표했다. / 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자동차는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중장기 미래전략 ‘플랜 S’를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플랜 S’는 전환(Shift)을 강조한 기아차의 중장기 미래 전략이다. 내연기관 위주에서 선제적인 전기차 사업 체제로 전환, 양산차 위주의 사업구조에서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의 전환 등을 의미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기아차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종을 출시, 전차급에 걸친 전동화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전기차 글로벌 점유율 6.6% 및 친환경차 판매 비중 25%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전기차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는 2026년에는 전기차 50만대, 친환경차 100만대 판매를 추진한다(중국 제외).

여기에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환경 오염 등 글로벌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동시에 차량 공유, 전자상거래 등의 확대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시장에서 선도적 경쟁력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2025년까지 전기차 리더십 확보 및 사업 다각화 등에 총 29조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동시에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ROE) 10.6% 등을 재무목표로 제시했다.

이날 회사는 신규 브랜드 체계 도입 계획도 일부 밝혔다. 브랜드 정체성(BI), 기업 이미지 (CI), 디자인 방향성(DI), 사용자 경험(UX) 등 전부문에 걸쳐 근본적 혁신을 추진하다는 것. 구체적인 전략은 올 하반기 공개할 예정이다.

기아차는 2021년부터 전기차 전용 제품을 출시, 2022년부터 승용차와 SUV 및 MPV 등 전차급에 걸쳐 신규 전기차를 투입할 방침이다.

전기차 전용 제품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승용차와 SUV 경계를 허무는 크로스오버 디자인을 적용한다. 여기에 1회 충전으로 500㎞ 이상 주행거리를 확보하고, 20분 이내 초고속 충전이 가능할 전망이다. 충전시스템을 이원화(400V/800V)하고, 지역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등 맞춤식 친환경차 전략도 추진한다.

이밖에 전기차 기본골격(아키텍처) 개발 혁신으로 시장 요구사항을 상품 기획단계부터 적극 반영하고 개발 비용을 저감한다. 맞춤형 구독모델이나 배터리 렌탈/리스 등 전기차 판매방식 변화도 검토한다.

모빌리티 사업은 개인 맞춤형 이동수단(PBV)과 모빌리티 허브 구축 등이 핵심이다. 차량공유,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목적에 맞는 이동수단을 개발하고, 전기차 충전소와 정비센터 및 각종 편의시설 등을 갖춘 허브를 글로벌 글로벌 대도시에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모빌리티 허브는 환경 규제로 도시 진입이 불가한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의 환승 거점으로 활용하고, 소규모 물류 서비스나 로보택시 등 신규사업도 추진할 전망이다.

기아차는 미래 먹거리로 PBV를 지목했다. 회사는 현재 운송과 물류 및 유통 등이 글로벌 산업 수요의 약 5%를 차지하지만, 2030년에는 전자상거래와 차량 공유 등이 확산되면서 약 25%까지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완벽하게 탈바꿈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다"라며 "전기차와 모빌리티 솔루션을 양대 축으로 삼아 과감하고 선제적인 업 전환 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