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복지재단은 전남 여수에서 바다에 추락한 트럭에서 여성 2명을 구조한 김진운씨(47), 경남 창원 아파트 화재현장에서 주민을 대피시켜 인명 피해를 막은 하경민씨(35)에게 ‘LG 의인상’을 수여한다.

김진운씨는 4일 오전, 전남 여수 소호항 인근 도로에서 화물트럭이 3m 아래 바다로 추락하는 것을 목격했다. 김씨는 맨몸으로 바다에 뛰어들었고, 트럭에 여성 2명이 갇힌 것을 목격했다. 차량 문이 열리지 않자 그는 근처 바지선에서 철제 의자를 가져와 차량 유리창을 깼다.

20여분의 구조 활동 중 손에 큰 부상을 입었지만, 김진운씨는 여성 2명 모두 구조했다. 이어 119 신고 후 구조대에 인계했다. 김진운씨는 척추가 굳어지는 강직성 척추염 환자임에도 구조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LG 의인상 수여자 김진운·하경민씨(왼쪽부터). / LG 제공
LG 의인상 수여자 김진운·하경민씨(왼쪽부터). / LG 제공
하경민씨는 2019년 11월 배우자로부터 경남 창원 소재 아파트 옆 동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곧바로 불이 난 아파트로 달려가 1층부터 계단을 뛰어 올라가며 각 층 현관문을 일일이 발로 차고 "불이야"라고 크게 외쳐 주민들이 대피할 수 있도록 도왔다.

하경민씨는 화염과 연기가 가득 찬 11층에 도착해서는 화상을 입은 채 계단에서 꼼짝하지 못 하던 여성을 발견해 직접 1층까지 업고 내려왔다.

LG복지재단 관계자는 "자신의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에서도 위험에 처한 시민을 보고만 있을 수 없었기에 차가운 겨울 바다와 화염 속으로 망설임 없이 뛰어든 시민들의 용기 있는 행동을 함께 격려하자는 뜻이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LG는 국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들에게 수여하던 'LG 의인상'의 시상 범위를 2019년부터 ‘선행과 봉사로 귀감이 된 시민’으로 확대해 지원하고 있다. 김진운씨와 하경민씨를 포함, 지금까지 119명이 LG 의인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