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채널사업자(PP)에 대한 프로그램 사용료 배분(CPS) 문제는 케이블TV 업계 큰 현안 중 하나다. 최근 CJ ENM이 LG유플러스에 송출 중단 공문을 보냈던 것도 프로그램 사용료 협상 과정에서 불거졌던 해프닝이다. 프로그램 사용료 계약에 정부 개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케이블 TV 업계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 취임 후 첫 만남에서 해법 마련을 촉구했다.

과기정통부는 28일 최기영 장관이 김성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과 케이블TV 산업계 현안과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과기정통부 제공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과기정통부 제공
최기영 장관은 최근 유료방송 업계의 대형 인수·합병(M&A) 흐름을 언급하며 "케이블TV 업계는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공지능·5G 등 혁신기술을 접목한 신서비스 발굴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글로벌 미디어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료방송 시장의 과감한 규제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겠다"며 "산업계도 사업자간 상생협력과 공정한 방송 생태계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성진 회장은 PP프로그램 사용료 배분 문제 등 케이블TV 업계 현안에 대한 의견을 개진했다. 유료방송 업계에서 플랫폼 사업자들(케이블TV, IPTV)과 콘텐츠사업자들(PP)은 프로그램 사용료 계약을 놓고 의견 차가 크다. 사업자 간 자율 계약의 어려움이 크다보니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