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그룹이 2020년 새해 벽두부터 적극적인 성인 소비층 공략에 나섰다. 영국 BBC 탑기어와 손잡고 랠리카를 선보였고, 1월말 축구팬을 타깃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올드 트래퍼드 구장' 상품을 내놨다. 2월에는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람보르기니'와 손잡고 제품을 개발한다는 소식과 함께, 레고팬이 만든 ‘ISS 국제우주정거장'을 출시했다.

레고그룹이 성인층 공략에 나선 이유는 전체 매출에서 성인이 차지하는 비중을 늘려가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레고그룹에 따르면, 전 세계 연간 레고 브릭 세트 판매량 중 성인 소비층이 차지하는 비중은 18~20% 수준이다.

레고 브릭을 이용해 자신이 직접 작품을 만들고 공유하는 열성적인 성인 레고 팬은 전 세계 10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레고그룹은 이들 성인 레고 팬을 ‘아폴(AFOL, Adult Fan Of LEGO)’로 규정한다. AFOL이 레고 웹사이트에 올린 작품 아이디어는 2만가지 이상이며, 이중 25점 이상은 실제 제품화 됐다.

AFOL 등 레고 애호가는 자신이 개발한 레고 상품을 레고그룹이 운영하는 '레고 아이디어스' 사이트에 올려 상품화 제안을 한다. 3일 국내 출시된 ISS 국제우주정거장도 레고 아티스트 ‘크리스토프 루지(Christoph Ruge)’가 레고 아이디어 플랫폼에 출품한 것이다.

레고 아이디어 ISS 국제우주정거장. / 레고그룹 제공
레고 아이디어 ISS 국제우주정거장. / 레고그룹 제공
레고 아이디어는 레고그룹 소속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만13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레고 창작물을 출품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아이디어에서 레고 팬 1만명 이상의 지지를 받으면 레고그룹이 심사를 거쳐 실제 상용화에 나선다. 출품자는 상품화 성공 시 순매출액 중 1%를 수익으로 받는다. 레고그룹은 매년 4개쯤의 AFOL 창작물을 제품화한다.

레고 국제 우주 정거장 세트는 하루 16번 지구를 공전하는 국제 우주 정거장과 나사 우주왕복선, 미니 화물 우주선(3정), 우주 비행사 미니피규어(2개) 등으로 구성된다. 브릭 수는 모두 864개며, 크기는 너비 기준 49㎝다. 8개의 태양열 전지판과 이를 연결하는 2개의 회전축, 로봇팔 ‘캐나담2(Canadarm2)’ 등 국제 우주 정거장의 특징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1월말 출시된 ‘레고 크리에이터 엑스퍼트 올드 트래퍼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제품번호 10272)는 2020년 110주년을 맞은 ‘올드 트래퍼드 구장’을 레고 브릭을 이용해 600분의 1 비율로 정교하게 축소해 만든 제품이다.

레고 크리에이터 엑스퍼트 올드 트래퍼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레고코리아 제공
레고 크리에이터 엑스퍼트 올드 트래퍼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레고코리아 제공
총 3898개의 레고 브릭으로 구성된 올드 트래퍼드 구장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팀 색상인 붉은색의 넓은 관중석과 푸른 잔디까지 레고로 정교하게 묘사했다. 유나이티드 트리니티(United Trinity) 동상과 뮌헨 메모리얼 시계 등 110년 역사를 지닌 구장만의 특색도 담아냈다. 크기는 길이 47㎝, 폭 39㎝에 달한다.

레고그룹은 최근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람보르기니와 협업해 8분의 1스케일 ‘레고 테크닉 람보르기니'를 제작한다고 밝혔다.

레고 테크닉 람보르기니 실루엣. / 레고코리아 제공
레고 테크닉 람보르기니 실루엣. / 레고코리아 제공
레고로 제작되는 람보르기니 모형 자동차는 변속기, 기어 시스템 등을 레고 브릭으로 그대로 구현한 형태로 나온다. 구체적인 차량 모델은 알려지지 않았다. 레고그룹은 6월 1일 레고 테크닉 람보르기니를 선보일 예정이다.

◇ 이미 시장에 선보인 성인향 레고 제품도 다수

레고그룹은 2019년 11월, 팀 버튼 감독작 1989년 영화 배트맨에 등장하는 ‘배트모빌'을 60㎝ 크기로 정교하게 만든 브릭 상품을 선보였다.

레고 배트모빌 V1989. / 레고코리아 제공
레고 배트모빌 V1989. / 레고코리아 제공
레고 배트모빌 V1989는 자동차의 슬라이딩 도어와 일체형 앞유리, 터빈 배기관을 돌리면 튀어 나오는 기관총 2개, 배트맨 로고가 새겨진 견고한 타이어, 정교한 대시보드, 차체 양쪽의 날개 모양 장식 등 세세한 부분까지 사실적으로 재현한 제품이다.

2019년 10월에는 전 세계 스타워즈 팬을 겨냥해 길이 1미터가 넘는 초대형 레고 브릭 세트 ‘레고 스타워즈 제국의 스타 디스트로이어(75252)’를 내놨다.

레고 스타워즈 제국의 스타 디스트로이어. / 레고코리아 제공
레고 스타워즈 제국의 스타 디스트로이어. / 레고코리아 제공
국내시장 판매가로 91만원인 레고 스타 디스트로이어는 총 4784개의 브릭으로 구성됐으며, 완성품 크기는 길이 110㎝, 높이 44㎝, 너비 66㎝에 달한다. 레고그룹은 이 제품을 성인 레고 마니아를 타깃으로 한 ‘얼티밋 컬렉터 시리즈(Ultimate Collector Series, UCS)’로 규정했다.

레고 스타 디스트로이어는 영화 촬영에 사용된 실제 우주선 모형과 흡사하게 재현됐다. 스타워즈 제국군의 상징적인 우주전함의 위용을 외형에 그대로 옮겼으며, 회전식 대포와 경사진 접시형 레이더, 거대한 엔진 배기구, 정교한 표면 등 세부 디테일이 사실적으로 표현됐다.

2019년 10월에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신형 ‘랜드로버 디펜더' 자동차를 레고 브릭으로 재현한 ‘레고테크닉 랜드로버 디펜더'를 출시했다.

레고 랜드로버 디펜더. / 레고코리아 제공
레고 랜드로버 디펜더. / 레고코리아 제공
랜드로버 디펜더는 오프로드 SUV의 대명사로 평가받는 차량으로, 레저 활동을 선호하는 남성 성인층 사이서 인기가 높다. 총 2573개 부품으로 구성된 레고 랜드로버 디펜더는 자동차 내부의 6기통 엔진과 기어박스를 재현하는 등 자동차 마니아들의 시선을 끌기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