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유럽에 5세대(5G) 이동통신 제조기지를 구축하며 보안 우려를 정면 돌파한다.

4일(현지시각)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아브라함 류 화웨이 유럽 최고경영자(CEO)는 독일 브뤼셀에서 열린 신년회에서 "유럽에 공장을 짓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화웨이 선전 캠퍼스./ IT조선 DB
화웨이 선전 캠퍼스./ IT조선 DB
류 CEO는 "화웨이가 그 어느 때보다 유럽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제 유럽에서 만든 5G 장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치적 의도가 깔린 의혹은 우리 앞에 놓인 도전을 해결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화웨이의 이같은 결정은 유럽연합(EU)이 각 회원국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위험성이 큰 공급자'를 배제하도록 하는 지침을 발표한 직후에 이뤄졌다. 미국은 화웨이 장비가 중국 공산당의 스파이 행위에 이용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동맹국을 중심으로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말 것을 요구 중이다.

미국으로부터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말라는 압박을 받아온 EU는 이번 지침에 중국이나 화웨이를 명시하지 않았다. 화웨이 장비 도입 여부를 개별국가의 판단에 맡긴 것이다.

앞서 EU 탈퇴를 공식화 한 영국 정부 역시 5G 이동통신망 구축 사업에 화웨이 장비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일부 외신은 화웨이가 유럽에 5G 장비 제조 공장을 짓는다면 화웨이의 보안 능력을 의심하는 EU 회원국의 마음을 돌려놓을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