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클라우드가 운영하는 주차 플랫폼 아이파킹이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주차공유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 아이파킹 제공
./ 아이파킹 제공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스마트 솔루션을 이용한 도시문제 해결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사업이다. 2022년까지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국비 100억원, 대전시 예산 100억원, 민간투자 50억원 등 총 250억원이 투입된다.

파킹클라우드는 지난해 대전시가 구성한 컨소시엄에 참여해 주차공유 사업을 맡았다. 컨소시엄에는 LG CNS, 씨앤시티에너지 등 11개사가 포함됐다.

파킹클라우드에 따르면 지난해 예비사업 기간 중 대전중앙시장 주변 민간 및 공영 주차장 7개소 731면을 아이파킹 솔루션으로 공유했다. 그 결과 주차장 이용률 21.9% 증가, 교통혼잡도 20.9% 개선, 평균수익률 25.9% 상승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파킹클라우드와 대전시는 3만개 이상 공유 주차면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파킹클라우드 관계자는 "대전시와 공유자전거, 대중교통 등 다양한 이동 수단과 주차장이 연계하는 통합환승체계 등을 추진해 모빌리티가 중심이 되는 스마트시티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파킹클라우드는 서울 강남구, 고양시, 대구시 등 공영 주차장과 서울 여의도 IFC, 영등포 타임스퀘어, 일산 킨텍스, 이마트 등 전국 주요 랜드마크 2500곳에 자사 주차장 공간인 아이파킹존을 구축했다. 현재 주차면 45만개를 제공하고 있다. 하루 아이파킹존 이용 차량은 평균 65만대, 1초에 7대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