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파워트레인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했다. 차가 도로환경이나 교통상황을 예측해 최적의 변속비를 찾는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기아차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 개념도.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기아차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 개념도.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기아차는 전방 예측형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은 3차원 정밀지도가 탑재된 3D 내비게이션, 카메라와 레이더 등 센서, 스마트 크루즈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외부 정보를 수집·분석해 변속기를 제어하는 원리다. 시스템 개발과정에서 약 40건의 핵심 특허를 국내외에 출원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이 시스템은 변속기 최적제어를 위해 ▲3D 내비게이션를 통한 도로 높낮이와 곡률, 도로 종류, 돌발상황 등의 정보 ▲전방 레이더가 파악한 차량 간 거리와 상대 차량의 속도 정보 ▲전방 카메라의 차선과 시각 정보 등이 변속제어장치(TCU)로 전송된다.

신호를 받은 TCU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실시간 주행 상황에 맞는 최적의 변속 시나리오를 예측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변속기의 기어를 적절하게 변경한다.

현대기아차 연구진은 해당 변속 시스템으로 주행시험을 한 결과 급회전구간에서 변속빈도가 약 43% 줄었고, 운전 피로도가 줄고 승차감이 개선되는 등의 효과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전병욱 현대차·기아차 지능화구동제어리서치랩 연구위원은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로 진화하고 있다"며 "파워트레인과 같이 전통적인 자동차 분야도 ICT 및 인공지능 기술과 접목하는 노력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첨단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