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업계 간담회 통해 전격 결정
中 수출 감소기업과 코로나19 직접 피해 기업 대상될 듯

정부 ICT 기술개발자금이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우선 배정된다. 중국 수출 감소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우량 ICT기업의 기술개발 투자 중단을 막기 위한 조치다. 매년 수요가 몰리는 정책자금으로 코로나19 피해 ICT기업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

23일 정부당국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5일 공고하는 기술개발자금 융자지원사업에 이같은 내용을 포함하기로 확정했다. 코로나19 피해 확산속에 전격 결정됐다. 사업은 ICT분야 기술개발 기업에 집행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21일 ‘코로나19 ICT 민관합동대응반’ 회의에서 코로나19 피해기업에 ICT기술개발자금을 우선집행하겠다고 밝혀, 좋은 반응을 얻었다. 회의에는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등 24개 협단체 임원이 참석했다./사진 김준배 기자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21일 ‘코로나19 ICT 민관합동대응반’ 회의에서 코로나19 피해기업에 ICT기술개발자금을 우선집행하겠다고 밝혀, 좋은 반응을 얻었다. 회의에는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등 24개 협단체 임원이 참석했다./사진 김준배 기자
지원대상은 최종 조율중이다. 수출실적이 10% 이상 빠진 기업은 대상에 포함된다. 예컨대 1분기 수출실적이 지난해 1분기 또는 4분기보다 10% 이상 악화된 곳이다. 코로나19로 불가피하게 생산라인을 멈추는 등 직접 피해를 본 곳도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피해 최소화를 위해 대출검토기간도 6주에서 3주로 줄인다. 이 경우 빠르면 3월 중하순부터 자금을 받는다. 자금은 5억원 안팎이 일반적이며 많으면 20억원까지 받는다. 40~50개사가 혜택을 누릴 것으로 정부는 본다.

과기정통부는 코로나19 피해기업 우선 집행으로 인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기업을 막기 위해 추경으로 추가 예산 확보도 검토한다.

박태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방송기술정책과장은 "기술개발자금은 기술보증기금 기술 검증으로 집행이 결정돼 금융권 추가 자금 조달에 도움이 된다"며 "피해 IC 중소기업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해 기술개발자금은 총 256억원이며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접수해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집행된다.

정부는 이 사업내용을 21일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주재로 서울에서 열린 ‘코로나19 ICT 민관합동대응반’ 회의에 소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회의에는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등 24개 협단체 임원이 참석했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줄고 이것이 대출 또는 보증 어려움으로 나타나는 ICT 중소·중견기업이 늘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들 기업에 대한 신속한 지원으로 피해를 막고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달 ICT제품 중국 하루 수출규모는 1억7000만달러로 1월의 2억달러와 비교해 30000만달러 줄었다. 지난해 2월 일평균 ICT 수출규모는 2억1000만달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