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 ‘바이브 코스모스’ 모듈 교체형 VR헤드셋 3종 추가 발표

입력 2020.02.25 19:43

HTC가 가상현실(VR) 헤드셋 바이브(VIVE)가 업계 최초 모듈형 VR기기 ‘바이브 코스모스(VIVE Cosmos)’ 3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새로 선보인 바이브 코스모스 플레이(Play), 코스모스 XR, 코스모스 엘리트(Elite) 3종은 지난해 10월 출시한 바이브 코스모스를 기본으로 전면 페이스 플레이트의 교체를 통해 더욱 다양한 사용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 / HTC 바이브 제공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는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VR 마니아들을 위한 제품이다. 자체 광학 센서를 이용한 인사이드-아웃 트래킹 방식 대신 외부 베이스 스테이션을 이용한 아웃사이드-인 트래킹을 사용하는 익스터널 트래킹 페이스 플레이트를 제공해 위치 정확도를 높였다.

베이스 스테이션 1.0 및 바이브 컨트롤러 1.0을 함께 제공하며, 더욱 넓은 트래킹 공간을 지원하는 베이스 스테이션 2.0 및 바이브 컨트롤러 2018 버전도 호환된다.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는 3월 말에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예상 출시 가격은 140만 원대이며, 국내 출시 일정은 미정이다.

바이브 코스모스 XR. / HTC 바이브 제공
바이브 코스모스 XR은 VR 및 XR(확장 현실) 콘텐츠 개발자를 위한 제품이다. 고화질 XR 패스-스루 카메라를 장착한 페이스 플레이트를 채택, 일반 VR뿐 아니라 주변 환경에 가상 정보를 중첩하는 증강현실(AR) 및 융합현실(MR) 콘텐츠에도 대응할 수 있다.

다중 사용자 협업 도구인 바이브 싱크(VIVE Sync)와 바이브 코스모스 XR을 통합하면 가상 개체를 실제 환경으로 가져와 VR 기반 회의 등과 같은 공동 작업을 구현할 수 있다. 바이브 코스모스 XR의 가격 및 세부사항은 3월 말 열리는 게임 개발자 회의(GDC 2020)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바이브 코스모스 플레이. / HTC 바이브 제공
바이브 코스모스 플레이는 초보 VR 사용자를 위한 모델이다. 바이브 코스모스의 기본 기능과 화질(해상도)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면서 구성 및 기능을 단순화해 초보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가격 역시 바이브의 PC 기반 VR 헤드셋 중 가장 부담 적은 가격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추후 페이스 플레이트만 교체하면 상위 라인업의 기능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출시 일정 및 가격은 미정이다.

HTC 바이브 국내 공식 유통사 제이씨현시스템 관계자는 "바이브 코스모스 라인업이 완성되면서 VR 입문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든 유저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됐다"라며 "전면의 페이스 플레이트를 교체해 자신의 니즈에 맞는 VR HMD로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프리미엄 VR의 보급을 더욱 가속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키워드